다이어트와 피부관리/피부관리

얼굴이 빨개지는 안면홍조증 원인과 안면홍조 치료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1. 4. 06:02
연중 최고 차가운 날씨가 연일 계속되면서 얼굴이 빨개지는 안면홍조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아 지게 됩니다.

이렇게 춥고 건조한 겨울에는 피부의 수분이 한꺼번에 빼앗기게 되고 각질이 두꺼워지고 피부가 당기면서 실내외 온도차가 매우 심하게 되면서 칙칙한 피부에 주름까지 늘어나게 되는 최악의 상황이 연출되는 시기라 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얼굴이 빨개지는 안면홍조증의 원인과 안면홍조 치료법에 관한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계신데 특히나 민감한 피부의 소유자분들의 경우 실내외 급격한 온도차로 인해서 안면홍조증이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는 것 입니다.

평소 따뜻한 날씨의 경우에는 안면홍조증이 심하지 않았더라도 지금과 같이 날씨가 추워지고 차가운 바람이 많이 부는 실내외 온도가 많은 차이가 나게 될때에는 안면홍조가 심해지고 원래의 피부로 되돌아가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안면홍조증을 그대로 오랜기간 방치하게 된다면 혈관이 굳거나 안면홍조증의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증 원인


겨울이 되면서 추운날씨에 다른사람들에 비해서 유난히 얼굴이 빨개지는 안면홍조증으로 인해서 쉽게 얼굴이 빨개져서 무안해지기도 하고 스트레스와 함께 빨개진 얼굴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 현상으로 인해서 심하면 대인기피증까지 유발하게 될 수 있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과 같이 추운 겨울철 안면홍조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대게 실내와 실외의 큰 온도차로 인한 피부내의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수축과 이완의 반복으로 얼굴전체에 붉은기가 발생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안면홍조증이 발생하는 사람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지금과 같은 겨울철에 50% 가까이 발생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안면홍조는 얼굴이 일시적으로 갑자기 빨갛게 달아오르게 되는 현상이며 자율신경이나 혈관활성물질에 의해 혈관이 일시적으로 확장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조그만 자극에도 얼굴이 쉽게 붉어지고 이런 안면홍조 현상이 반복되고 지속된다면 안면홍조증이라 할 수 있으며 안면홍조의 원인은 여러가지로 다양하다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겨울철에 안면홍조증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우리몸의 혈관과 연관이 깊기 때문이며 혈관은 온도가 내려가면 수축하게 되며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 확장하게 되는데 바깥의 추운날씨에 의해 축소되었던 혈관이 따뜻한 실내로 들어서는 순간 확장되면서 순간적으로 많은 혈액이 흘러 가면서 순식간에 피부가 붉어지게 되는 것 입니다.

보통의 경우 이미 확장되고 늘어난 혈관을 가만히 방치하게 되면은 저절로 늘어난 혈관이 회복되지 않으며 그냥 방치하여 두면 안면홍조증은 더욱 심해지게 되므로 예방과 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드름흉터로 인한 여드름의 붉은 자국이 안면홍조로 같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여드름을 스스로 억지로 짜내면서 강한 자극으로 인한 피부모세혈관을 파열시키면서 붉은 색소 침착과 함께 여드름 흉터를 남기게 되는 것 입니다.

민감성피부이거나 아토피및 여드름의 악화와 흉터및 알레르기성 질환등을 앓았던 사람들의 경우 실핏줄이 보이게 되는 모세혈관 확장증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현상들이 모여서 안면홍조가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안면홍조증 치료방법


안면호조증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생활습관의 개선과 함께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부분을 최소화 하도록 하여야 하며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주는것이 유리합니다.
 

1.피부자극

안면홍조증이 발생할 수 있는 온도차등의 여러가지 외부 자극에 대해 최대한 조심하도록 해야 하며 특히 겨울철 실내외 온도차가 너무 많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겨울철 너무 추운날 외출을 삼가하고 외출시 마스크등으로 얼굴피부를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것이 안면홍조를 줄여주는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2.자외선 차단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외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도록 하고 피부에 직접적으로 쬐일 수 있는 직사광선을 피하는것이 중요합니다


3.피부염증

어떤 피부의 자극으로 인해서 피부속 혈관이 늘어나면서 실제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피부속의 염증이 존재하며 이 염증의 발생으로 인해 혈관이 더욱 늘어나게 되면서 안면홍조증이 더 심해 지게 됩니다.

전문의 진료를 받아 이에 따른 처방에 의해 치료를 받는 것이 안면홍조의 예방에 좋습니다.


4.레이저 치료

여드름이나 기타 피부의 흉터자국으로 인한 붉어진 피부및 겨울철 여러가지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민감해진 피부의 안면홍조증등의 경우에도 전문의에 의한 레이저치료가 가능합니다.


안면홍조증은 평소 스스로의 생활습관에 따라서 심해질 수도 혹은 경미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진단과 함께 많은 노력을 통해서 안면홍조증을 치료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안면홍조증의 경우 그냥 무심히 방치하게 된다면 혈관이 굳거나 안면홍조 현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와 함께 스스로의 관리와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라클 피부과] - 전문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서 복합적인 원인에 의한 안면홍조 원인별 상담과 치료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