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관리

발각질 원인과 발각질 제거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11. 23. 06:02


겨울이 점점 다가오면서 피부가 극도로 건조해지면 각질의 발생이 많아지는데 특히 발각질의 발생이 많은 분들의 경우 발각질 원인에 대해서 먼저 파악하고 이후 발각질 제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각질이 많아지게 되면 외형적으로 보이는 부분도 거칠게 보이기도 하고 스타킹의 올이 나가는 것은 물론이며 심하게 발전하게 되면 발피부가 갈라지고 피가 나오기 까지 심각하게 발전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발각질 원인을 파악하고 발각질 제거방법에 대해서 잘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턱대고 발각질을 무리하게 제거하게 된다면 건강한 발각질 까지 제거하게 되면서 피부가 약해지거나 상처를 입게 되는등의 악영향을 받게 될 수 있으므로 발각질 제거방법도 건강한 발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시행 하도록 하여야 할 것 입니다.

요즘 같이 차갑고 건조해지는 계절이 지속되면서 발 뒤꿈치 각질의 발생과 함께 결국 트거나 갈라지는 등의 증상이 더 심해지고 아픈 경우 더이상 방치하여 힘들어 하시지 마시고 발각질 발생의 원인의 파악과 적절한 치료법을 통해서 원래대로 깨끗한 발피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각질 원인



일반적인 정도의 발각질 원인은 발피부가 정상적으로 생성되고 노화되며 탈락해가는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이런 발각질의 정상적 과정속에서 피부 각화 현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게 되면서 각질의 조각들이 비늘처럼 발피부에 붙어있거나 두꺼워지고 혹은 거칠어 지는 현상입니다.


발 뒷꿈치등의 피부와 같은 경우 그 기능에 맞도록 각질층이 두껍고 피지선이 없는 곳 이라 발각질의 발생이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지금과 같이 기온이 건조하고 혹은 어떤 이유로든 피부가 예민한 상태및 여름에 슬리퍼등의 착용으로 인해 외부에 발피부가 노출될때 외부의 강한 자극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때 등 발 각질이 평소에 비해서 훨씬 두꺼워 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발각질의 과다 발생원인으로 많은 여러가지 원인중 체중으로 인한 부분과 신발이나 외부와의 마찰등으로 인해서 발각질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발각질 제거방법   



이미 발생하여 두꺼워진 발각질을 그대로 계속해서 방치하게 되었을 경우 발의 정상적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우리몸의 하중을 효과적으로 지탱할 수 있는 쿠션의 역활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발각질의 틈 사이로 세균이 많이 번식 할 수 있으며 심하면 갈라진 발의 틈사이로 피가나고 2차적인 피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발각질은 정기적으로 제거해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발각질 제거방법은 발피부가 마른 상태에서 발각질이 심한 부분을 버퍼로 가볍게 문질러서 각질을 제거해주고 발가락 부위에 마찰로 발생한 각질의 경우에도 버퍼로 살살 문질러서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일차적으로 가볍게 발각질을 제거한 발을 따뜻한 물로 잘 헹구어 주고 이어서 보습과 영양의 보충을 통해서 각질을 예방하고 피부가 갈라지는 것이 예방해 주어야 합니다.

깨끗이 닦은 발피부에 발전용크림등을 발라주고 이후에 랩으로 발을 감싸주고 이후 양말을 신고 잠을 자게 된다면 그사이 충분한 보습과 영양이 공급되어 발각질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된다면 발 각질과 뒤꿈치의 굳은살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 예방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평소에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종일 피곤하게 혹사당한 발을 위해서 외출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발을 깨끗이 씻어주고 셀프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고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는 발 전용 스크럽제를 사용하여 묵은 각질을 가볍게 제거해주고 발전용 크림이나 로션을 충분히 발라주어 보습에 이상이 없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 각질을 한번 제거했다고 해서 그냥 더이상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평생동안 계속해서 발각질이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면서 생활하도록 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