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연말연시 잦은 음주와 흡연으로 인한 다이어트와 피부관리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12. 16. 06:01


이제 2011년도 며칠남지 않은 상황이라 회사나 친인척및 가까운 가족들과의 모임이 무척이나 많아져서 연말연시 잦은 음주와 흡연의 기회가 매우 많아집니다.

이때 특히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계신경우 연말연시 잦은모임으로 인해서 어쩔 수 없이 음주나 과식및 수면부족등으로 인해서 무척이나 힘들어지고 덩달아 피부관리에도 매우 힘든점이 있습니다.

연말연시 모임에서는 거의 음주와 흡연이 따라다니게 되며 이때 수면부족과 과다한 음주등으로 인해서 다크서클의 발생은 물론이며 폭식과 과식등으로 인해서 이시기에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등의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음주의 경우와는 달리 흡연의 경우 비흡연자들도 많고 간접흡연의 피해도 상당하므로 좁고 막힌 연말연시 좁은 공간에서 흡연을 하지 말도록 하고 되도록 실내가 아닌 외부에서 흡연을 하도록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흡연과 피부


흡연을 하게 된다면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 성분이 혈관을 축소시키게 됩니다.
 
피부 혈액의 공급이 원할 하지 못하여 피부에 영양과 산소의 공급이 원할하지 못하게 되어 피부가 창백하고 칙칙해지게 됩니다.

정상적이고 깊은 수면을 실시 해야할 저녁시간에 자극적인 담배로 인해 숙면을 방해하여 수면시간에 재생되어야할 피부재생이 원할 하게 하지 못하게 되어 각종 피부트러블에 시달리게 됩니다.

담배를 피울때의 특유한 인상인 스모킹 페이스로 인하여 주름의 발생이 심해지고 담배연기가 얼굴피부에 닿아 건조해지고 오염되어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게 되며 담배 연기속의 유해한 각종독성 물질로 인해서 피부가 거칠고 건조해 지게 됩니다.

몸속에 흡수된 담배연기로 인해서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을 떨어뜨리게 되고 이로 인해 피부조기 노화 현상을 일으키게 되며 결국 기름샘과 땀샘의 노화로 인한 세포의 보습량이 많이 줄어들게 되면서 피부탄력이 떨어지고 근육도 늘어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음주와 다이어트


대부분 음주를 하게 되면 저녁시간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상태에서 술을 먹게 되는 경우가 많고 이에 따라서 폭식과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술자체의 칼로리가 높은 것은 물론이며 대부분의 술 안주의 경우 삽겹살등의 고칼로리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고 술을 마시게 됨으로써 살이 찌게 되는게 아니라 사실 술과 함께 안주를 많이 먹게 되면서 지방이 늘어나게 되는 것 입니다.

또한 음주는 대부분 늦은 시간까지 이어지게 되고 이렇게 늦어진 귀가로 인해서 수면시간이 줄어들게 되고 이런부분으로 인해서 호르몬의 반응으로 인해 과식과 폭식으로 이어지게도 되는 것 입니다.  
 
되도록 낮은 도수의 술종류를 마셔주고 중간중간 물을 많이 마셔주어 알코올도수를 희석시켜주고 안주의 선택은 과일이나 채소류를 많이 먹는것이 좋습니다.

모임의 처음부터 음주를 즐기기 보다는 저녁식사 이후에 음주를 즐기도록 하는것이 좋고 늦은시간까지 음주를 즐기는것보다는 되도록 빠른 귀가를 하는것이 다이어트에도 유리하고 다음날 정상적 업무에 복귀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음주와 피부관리


음주를 하게 된다면 알코올이 몸밖으로 빠져나가면서 함께 수분도 다량 방출되게 되는데 이때 피부속 수분이 부족해지고 피부건조와 함께 피부주름이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알코올이 몸속에 흡수되면서 몸속에서 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피부속 피지의 분비가 왕성해지고 이에 대한 반응으로는 뽀드락지나 여드름등과 같은 피부트러블이 발생이 있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늦은밤 시간까지 모임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수면시간이 부족해지게 되며 밤시간대에 제대로된 피부재생이 이루어지지 않게 되며 또한 피곤해지면서 피부트러블의 발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연말 연시의 잦은 모임에도 불구하고 다음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고 싶다면 중요한 실천사항은 수면부족과 수분부족을 해결해주고 땀과 먼지로 인한 원할하지 못한 피부호흡과 늦은 회식시간 으로 인한 수면부족의 원인으로 피부재생이 제대로 되지 못하는 점을 해결해 주는 것이 요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