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관리

발관리의 중요성 신발의 기능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4. 15. 06:01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발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발관리에 대해서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신발의 기본적인 기능은 우리가 알지 못하고 있는 부분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관리는 신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우리가 걷거나 달리기 일상생활 외부에 외출할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 신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발관리를 위해서 우선 외출할때 자신의 발에 알맞은 신발을 신는것은 기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신발을 고를때는 착용감이 좋고 자신의 발에 딱 맞는 신발을 신는것이 발보호와 움직임에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모두 다른것 처럼 우리의 발에도 각각의 개성과 특징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신발도 종류별로 매우 많은것이 요즘의 현실입니다.



 

신발의 기능


신발의 가장 기본적으니 기능은 발의 원래대로의 기능을 잘 살려 보행과 노동의 능률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다섯 개의 발가락이 붙어 있는 관절을 중족지절관절 이라고 하며 걸을 때는 이 관절만이 굴곡하고 다른 관절은 전혀 움직이지 않고 신발도 이 관절에 해당하는 부분이 잘 굴곡되도록 되어야 합니다.

쉽게 예를 들면 너무 딱딱한 재질의 신발은 발바닥의 굴곡이 안되므로 피로가 쉽게 쌓이게 되며 너무 부드러운 재질의 신발은 굴곡은 좋지만 반면 발바닥이 다치기 쉽고 오래걷거나 거친길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발바닥은 원래 보행에 알맞도록 아치형으로 약간 만곡되어 있는데 오래걸어도 발의 피로를 덜하게 해주고 걸을 때 발의 반동과 착지시의 충격 완화와 발바닥의 신경 보호 등의 기능을 하게 됩니다.

신발의 바닥 역시도 발의 아치에 맞는 형으로 만들고 굽을 높여서 보행이 편해지는 효과가 나타나게 해주었습니다.




적당한 굽의 발 보호기능


어느정도 적당한 높이의 굽이 있는 신발을 신게 된다면 둔부와 대퇴부및 하퇴부등의 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위로 올라가기 때문에 몸의 균형이 잡히게 됩니다.

또 이런식의 신발의 기능으로 인해서 바른 자세로 걷게 되며 이것은 우리몸에도 좋은 효과로 나타나게 되는데 신발의 굽 높이가 3cm까지는 적당하며 이높이 이상의 굽이라면 근육의 작용이 강해져 몸에 무리가 오게 됩니다.

또한 여성들의 하이힐과 같이 신발의 굽높이가 7 cm를 넘어가게 되면 건강을 해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며 적당한 굽높이의 신발은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