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관리

발각질의 원인과 발 각질 제거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4. 4. 06:02


우리의 신체중에서 발부위는 특히 각질이 많고 더군다나 지난 겨울동안 건조한 날씨로 인해서 발각질의 발생이 매우 많았던것이 사실입니다.

발각질의 발생을 단순히 생각하여 방치하고 내버려 둘 경우에는 발각질은 점점 더 두꺼워지고 결국 터지고 갈라지기까지 할 수 있어 발 각질 제거방법에 각별히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발각질의 발생이 많아져 발이 거칠어지고 피부가 갈라지고 각질로 인해서 스타킹 올이 풀리는등의 상황이라면 발각질 관리와 함께 발 각질 제거를 해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의 건강한 발이라면 일상적인 두께를 유지할만큼의 각질이 제때에 조금씩 탈락되게 되는데 발각질을 평소에 잘 관리하지 않거나 특별한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그대로 쌓여 불필요하게 두터워 지고 딱딱해지면서 굳은살이 될 수도 있습니다.

건조함이 심해지면 굳은살이 갈라지게 될 수도 있는데 갈라진 발뒤꿈치 사이로 세균에 의한 감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발바닥이나 발뒤꿈치에 이러한 각질층의 균열이 발생하게 된다면 여러가지 생활의 불편함과 동시에 건강에도 적신호가 될 수 있으므로 발각질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발각질 원인


기본적으로 발 각질은 발의 지속적인 자극과 함께 수분 부족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발뒤꿈치가 두꺼워지고 심한 경우 마른 논바닥처럼 갈라지는 증상을 발뒤꿈치 각화증이라고 합니다.

인체구조상 발에 가해지는 지속적인 자극과 함께 건조함으로 인한 수분 부족의 원인으로 인해서 발각질이 심해지게 되며 우리의 신체는 지속적으로 심한 물리적 자극을 받게 된다면 인체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각질층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서 각질층은 더 쌓여 굳은살이 되고 발뒤꿈치 각화증이 발생하게 되며 발각질의 굳은살은 계속 그대로 놔두게 된다면 상태가 점점 심해지면서 관리가 더 어려워지게 되며 특히 발이 외부에 많이 노출되게 된다면 발이 더욱 건조해지면서 굳은살이나 묵은 세포들이 뭉치기 쉬우므로 꾸준한 관리를 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발 각질 제거방법


발뒤꿈치의 각질제거방법은 주로 발 전용 로션이나 크림을 사용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발전용로션의 경우에는 발에 최적화 되어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 일반 로션보다 보습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질연화제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발 전용 보습제를 사용하는것이 더유리하다고 할 수 있으며 각질을 제거할 때는 먼저 따뜻한 물 에 발을 담구어 주고 발각질을 연화 시켜주고 이후에 발 전용 스크럽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발각질을 제거해 줍니다.

발각질을 제거한 이후 발에 수분을 보충해주기 위해서 보습크림을 충분히 발라주도록 하고 발뒤꿈치에 지나치게 각화증이 심할 때는 피부과 진료 후 각질연화제가 포함된 약물을 처방 받아 제거하는 것이 더욱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 발에 강한 자극을 줄 수 있는 굽 높은 구두는 피해서 신도록 하고 양말이나 덧신 등을 신어 발꿈치를 보호해야 하며 외출 후에는 발을 깨끗이 씻은 뒤 발전용 크림이나 로션을 충분히 발라 발에 영양을 공급해 주도록 해줍니다.

발뒤꿈치를 보호하기 좋은 방법은 평상시에 발이 건조하지 않은 상태를 유지해주도록 하고 보습력이 좋은 발전용 크림을 수시로 발라주게 된다면 현명한 발각질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