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입 냄새의 원인과 해결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3. 24. 06:01


입냄새의 경우 자신은 잘알지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부분이므로 특히 주의해서 체크해주어야 합니다.

알려진 대로 입 냄새 원인은 입안의 문제가 90%이며 다른 신체 내부 장기의 문제가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입냄새를 알아내기가 쉽지 않은데 혀로 침을 손등에 살짝 묻힌 후 냄새 맡거나 두 손으로 입을 감싸고 입김 냄새를 맡는등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입냄새를 제거하고 구강위생을 깨끗이 하기 위해서는 칫솔질을 제대로 해주어야 하며 입안 빠뜨리는 부위 없이 구석구석 제대로 닦아주고 칫솔질을 너무 세게 한다면 잇몸이 상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부드럽게 칫솔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많은분들이 힘을 가하여 옆으로만 칫솔질을 하는 습관이 있는데 치아 표면의 마모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칫솔질을 할때는 치아와 잇몸의 경계도 잘닦아주고 치열이 들쑥날쑥 하거나 치아와 치아 사이에 틈이 있는 곳과 충치가 있는 곳은 특히 신경 써서 칫솔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입냄새 해결방법



칫솔질

기본적인 입냄새의 예방방법은 제대로된 칫솔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잇몸과 혀및 치아를 하루에 세번 3분이상 깨끗이 닦아주는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외로 입냄새의 원인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이 혀의 뒷부분 설태에 있는데 칫솔질할때 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쓸어 내리듯이 부드럽게 닦아주어야 합니다.

입안의 건조함

입안이 건조하다면 이런 환경으로 인해서 세균이 증식돼면서 입 냄새가 발생하게 되며 나이가 많아질 수록 입안이 건조해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을 자주 마시고 입안을 자주 헹궈준다면 냄새를 막을 수 있게 됩니다

과일과 채소의 섭취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섬유질로 인해서 치아가 깨끗해지고 입냄새가 개선되게 됩니다. 

건강의 문제

입안에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경우에도 입냄새가 지속된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여성의 경우 생리기간중에도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



칫솔질은 매 식사 후 3분 이내 3분동안 하루 3회 실시하는 것이 구강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아의 표면에 형성된 치태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치간 칫솔을 사용하는것이 좋고 치아 사이즈에 적당한 치간칫솔을 선택하도록 해야 합니다.

입천장과 혀의 청결에 의해서도 입 냄새의 원인이 되는데 칫솔로 혓바닥을 깨끗이 닦아주도록 하고 칫솔로 입천장과 혀를 닦아 입안의 세균 번식과 입 냄새를 예방 해주어야 합니다.

종종 이를 닦을 때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피가 나더라도 칫솔질을 꼼꼼히 하고 치실과 치간 칫솔을 계속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차츰 피가 나는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피가 난다면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아보는것이 좋고 정기적으로 6개월정도 마다 구강검진과 함께 스케일링을 받는다면 훌륭한 치아관리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