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관리

발관리 방법과 발건강에 좋은 신발사는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2. 28. 06:01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발관리방법과 발건강에 좋은 신발사는 방법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몸에 잘 맞지 않는 신발을 사서 신고다닐때 몸에 와닫는 외부충격과 통증및 불안정한 자세등으로 인하여 관절염이나  요통및 발의 변형 등의 부작용에 발건을 해칠 수 있습니다.

발관리 방법 가운데 신발의 기능적 역할은 발을 보호해주고 우리몸에 직접적으로 전해질 수 있는 충격을 많이 줄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몸에 맞지 않는 신발을 선택하게 된다면 신발 본래의 기능인 발건강에 도움을 주기는 커녕 반대로 발의 변형과 요통이나 관절염및 몸의 피로등 다양한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신발사는 방법에 소홀히 해서는 안될 것 입니다.

요즘 많은 여성들이 즐겨신고 있는 뒷굽이 지나치게 높은 하이힐같은 종류의 신발은 발의 변형은 물론이며 허리요통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남성들의 경우 키높이 구두나 운동화 깔창등을 이용하여 키를 조절하는 경우가 많은데 굽높이를 좀 조절하는 것이 좋고 높은 구두를 신는 횟수를 조절해주고 외출후 족욕이나 발마사지등을 통해서 발의 피로도를 조절해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발건강 확인 방법


신발사는 방법은 자신에게 불편하지 않는 신발을 사는것이 좋은데 먼저 발바닥에 물이나 잉크를 묻힌뒤 종이에 발도장을 찍어 보시면 발바닥의 모양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평발의 경우 체중을 싣고 섰을 경우 발바닥의 아치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지는 발이며 발바닥 모양을 잉크로 찍어보면 중간 부위가 과도하게 넓어진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요족의 경우 발의 가운데인 아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데 발바닥과 지면이 접촉하는 면적이 좁아서 발바닥 앞에 굳은살이 생기며 발뒤꿈치에 통증이 있으며 다른 사람등에 비해서 발목이 잘 접질리고 걷는 모양이 불안정한 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는 대부분이 정상적인 발의 경우라 할 수 있으며 비정상적이라고 판단되는 발의 모양일 경우 정형외과나 전문족부클리닉이 있는 병원의 처방을 받는것이 유리합니다.



신발사는 방법


신발을 구매하기 위해서 가장 알맞은 시간대는 발이 가장 커져 있는 하루 시간대 가운데 오후 5시이후가 유리합니다

마음에 드는 신발을 골라서 신어보아야 하는데 발에 맞는 신발은 몸무게 때문에 발이 벌어져도 신발이 편안히 맞아 들어가야  신발의 크기는 볼보다 5미리 길이보다 1.2~1.5센티 정도 넉넉한 해야 합니다.

신발의 굽은 3~4센티 정도가 적당하며 끈을 묶어주는 신발이 좋으며 아침저녁 달라지는 발크기에 따라 신발끈으로 조절을 해주면 좋습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굽이 비정상적으로 매우 높은 하이힐을 신게되면 체중이 대부분이 앞쪽으로 쏠리게 되며 이렇게 몸중심이 앞쪽으로 쏠리면서 몸중심을 잡기위해 자세가 뒤로 처지게 됩니다.

이에따라 허리뼈와 등뼈및 목뼈까지 휘게 되며 발가락의 형태를 변형시키게 되며 비정상적인 자세로 인해 무릎관절에도 무리를 주게 됩니다.

하이힐의 경우 일주일에 1~3회 정도로 신는 횟수를 줄여주고 외출후에는 족욕과 함께 발마사지를 통해서 발에 쌓인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우리가 신고있는 신발의 경우 일반적으로 시각적 효과 보다는 기능적면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길을 걷다가 신발밑창이 너무 미끄러운 경우 미끄러지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신발 바닥이 미끄러운 가죽이나 고무 소재로 되어 있는 경우 바닥과 마찰이 적기 때문에 쉽게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는등의 넘어지는 원인이 도리 수 있으므로 신발바닥이 미끄럼 방지 고무 처리가 되어 있는 안전한 신발을 신는것이 좋습니다.

신발을 구입하기전 미리 신발을 아래 위로 구부려 적당히 잘 휘어지는 유연한 신발로 구입하는 것이 좋은대 지나치게 딱딱한 신발은 걸을 때 매우 불편하고 발이 아플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겠습니다.

신발을 고를때 평소 활동 시 불편함이 없도록 발가락 양 옆의 폭이 여유 있는 것으로 고르도록 하고 발꿈치는 발목을 지탱하기 때문에 힘 있게 튼튼하게 고안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너무 딱딱한 신발을 신게 된다면 걷기에 불편함이 있고 너무 힘이 없어도 넘어지거나 벗겨지게 되니 탄력성 있는 신발로 골라주어야 합니다.

틀히나 활동량이 많은 사람들의 경우 땀이 많이 날 수 있으며 신발의 통풍성이나 신축성, 흡수성 등 기능적인 부분에 대한 검토가 필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