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관리

봄철 피부관리 블랙헤드와 피지관리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4. 14. 06:01


봄철 피부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주어야 할 부분이 많아지는데 아무래도 겨울과 달리 온도가 높아지면서 피지의 발생이 많아지고 따라서 피부트러블의 많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 입니다.

특히 블랙헤드의 발생이 많아지는데 이는 봄철 온도가 높아지면서 코주변의 피지분비가 증가하고 정상적으로 외부로 배출 되지 못한 피지가 오래된 각질과 뭉쳐지면서 모낭 안에서 고이게 되고 먼저 화이트 헤드가 형성 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화이트 헤드가 결국 공기와 접촉하여 산화 되거나 오염되어 검게 변하게 되어 블랙헤드가 발생 되는 것 입니다.

다른 부위에 비해서 코주변에 블랙헤드의 발생이 많은 이유는 아무래도 코피부는 돌출되어 있어 자외선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고 외부자극을 많이 받게 되면서 우리의 몸 스스로 피부보호를 위해서 피지의 분비가 많아 지게 되는 것 입니다.

이렇게 많아진 피지의 분비로 인해서 모공이 막히는 일이 많고 이에 따라 각종 피부트러블의 발생과 함께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의 발생이 생기게 되는 것 입니다.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발생원인


얼굴피부에 블렉헤드와 화이트 헤드가 발생했다면 일단 스스로 손으로 짜내거나 긁어내는것을 자제해야 하는데 이렇게 스스로 제거하게 된다면 피부 모공이 넓어지고 탄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피부모공이 넓어지거나 탄력이 떨어진다면 사실 다시원래대로 회복하는데는 상당히 어려워지므로 주의 해야 하며 블랙헤드의 증상이 심하고 모공의 상태가 개선되기 힘들다면 피부전문가의 상담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지성피부의 경우 블랙헤드의 발생이 다른피부 타입에 비해 쉽고 피지선의 기능이 필요 이상으로 촉진되어 정상보다 과도한 피지가 분비되면서 피부표면이 늘 번들거리게 됩니다.

블랙헤드가 많이 발생되는 피부는 특히 지성피부라 할 수 있으며 주로 20대에 많이 나타나는 피부 타입이며 번들거리는 피지로 인해 화이트헤드와 블랙헤드 같은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피지의 발생이 반드시 나쁜것만은 아니어서 기타 외부환경이나 자외선의 영향에서 보호되는 특징이 있어서 피부노화가 느린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지성피부인 경우 다른 피부에 비해서 특히 피지의 발생과 함께 블랙헤드의 발생이 많은 단점이 있는데 피부 유분의 과잉분비로 인해 모공이 커지게 되며 피지제거 방법이 어려워 피지와 노폐물과 먼지의 혼합으로 콧망울위의 피부에 보기싫은 블랙헤드가 발생 하게 됩니다.



블랙헤드와 피지관리방법



봄철 피부관리방법으로 블랙헤드 개선에 가장 좋은 방법은 평상시 유분제거에 적절한 클린싱제를 사용하도록 하여 평소 블랙헤드가 발생하기전에 미리 블렉헤드를 예방해주고 제거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피부에 쉽게 드러나는 블랙헤드가 눈에 띄지 않는다고 해서 피지관리와 피부유분관리를 소홀히 하게 된다면 얼마지나지 않아 쉽게 코부위에 블랙헤드가 자리잡는 현상이 발생 하게 됩니다.

피지제거에는 세안이 매우 중요한데 피부에 맞는 크린싱제와 클린싱을 해주어야 하며 자극이 너무 강한 알칼리 비누의 사용을 피하며 마지막 헹굼시 녹차물과 식초물및 살뜨물등을 이용하여 헹구어 주는것이 유리합니다.
 
미리 세안전에 따뜻한 물이나 스팀타월로 피부의 모공을 열어주시고 비누거품을 충분히 낸후 전용 타올을 이용하여 매일 2회정도 해주셔도 블랙헤드는 많이 좋아지게 되지만 피부에 지나친 자극은 피부 건조증을 유발하게 되므로 적절하게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피지제거와 블랙헤드 개선효과가 좋은 팩을 이용하는것도 봄철 피부관리방법이 될 수 있으며 흑설탕팩과 코팩및 블랙헤드젤,진흙팩등 자신의 피부에 가장 잘맞는 팩을 사용하여 준다면 피지제거와 블랙헤드 개선에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음식물의 섭취시 지방이 많거나 섭취후 지방으로 변하는 육류,초콜릿,튀김등은 먹게되면 몸밖으로 유분의 배출도 많아지게 되므로 적당하게 섭취하여 주고 과일이나 비타민b의 섭취를 충분하게 해주도록 합니다.

블랙헤드관리와 피지관리에 가장 좋은 방법은 평상시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조절해주는것이 좋고 유분제거에 적절한 클린싱제를 사용하도록 하여 피비관리와 함께 블랙헤드가 발생하기전에 미리 예방과 개선시켜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