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다이어트 성공후 요요현상 없애고 살안찌는 체질로 변하는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3. 13. 06:02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다이어트 성공이 더 절실해지고 나름대로 자신의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는데도 불구하고 다이어트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령 급하게 다이어트 성공후에도 요요현상으로 인해서 급속히 원래대로의 체중으로 되돌아간 경우도 많이 있을 것 입니다.

이렇게 다이어트가 힘든경우 살안찌는 체질로 변하는  방법은 철저한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고 자신의 체질에 알맞은 다이어트를 실시해야 할 것입니다.

무작정 굶거나 무리한 대부분의 다이어트 방법은 건강을 해치고 오히려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화 할 수 있습니다.
살안찌는 체질로 바뀌고 다이어트 빠른효과를 보는 방법은 근본적으로 본인의 체질을 파악하고 이후 체질에 알맞은 다이어트를 실시하도록 해야합니다.

본인의 체질을 파악한 이후 체질에 맞는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도록 하고 건강하고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를 실시해 주어야 합니다.

어떤 경우 다이어트가 필요하지 않는 몸인데도 불구하고 억지로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말그대로 건강을 해치는 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는데 먼저 자신
이 얼만큼 몸무게를 유지하는것이 적당한 것인지 알아보는것이 우선일 것 입니다.

 

 

다이어트의 공식 BMI


다이어트 공식 BMI를 구하는 공식은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이며 예를 들어 키가 160cm에 체중이 60Kg이라면 60/(1.6 X1.6) 계산 약 23.44라는 숫자가 나옵니다.

WHO에서는 백인과 아시아인을 따로 구분해서 다이어트 공식 BMI 수치를 제시했으며 아시아인들의 경우 비만과 질병의 관계가 더밀접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시아인을 기준으로 정상 BMI 수치는 18에서 23(서양인은 25)으로, 23을 넘어가면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체중이라 할 수 있는 BMI 18 미만의 경우 오히려 체중을 좀 더 늘려야 하며 BMI 수치가 너무 낮아도 질병이나 기타 성인병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단순히 이런 수치만으로 모든 체중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수 없을 것이며 다이어트의 문제는 이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할 것 입니다.

개인별로 체중의 비율이 지방혹은 근육혹은 체형의 불균형이 원인인지등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으므로 이런 수치들에 대해서는 다만 참고만 하고 맹신은 금물입니다.



살안찌는 체질로 변화하는 방법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요요현상을 없애고 살안찌는 체질로 변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기초대사량을 늘려주어야 하는데 이같은 방법은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의 양을 늘려주어야
합니다.

우리몸의 근육 양이 늘어나게 되면 가만히 있어도 근육의 기초대사량이 늘어나게 되며 같은 양을 먹게 되어도 칼로리의 소모가 많아지면서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몸의 근육의 양을 늘리려면 근력운동을 하여야 하며 단기간에 다이어트 성공처럼 보이는 이유는 대부분 지방이 분해되는 것이 아니라 몸속의 수분이 빠져나간 경
우 입니다.

다이어트의 근본 목적은 몸속 수분의 양이나 근육의 양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체지방을 줄이는 것이며 인체의 대사기능을 정상적으로 하여주는것 입니다.



요요현상 없애는 방법


대게 다이어트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가장 만만하게 굶거나 혹은 식사량을 지나치게 줄이거나 먹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식의 다이어트 방법은 오히려 반감을 가져오게 되면서 식사량을 줄이기 전보다 더 작은 에너지로 몸을 움직이기 시작 합니다.

또한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고 부족한 에너지는 몸속에 있는 영양소를 분해하여 보충하기 시작하게 되면서 오히려 근육의 양이 줄어들게 되어 그후 정상적인 식사를 하면 우리 몸
은 언젠가 또 그런 긴급 상황이 생길때를 대비하여 생명유지에 필요한 에너지를 어느정도 유지하고 남은 에너지를 지방으로 전환해서 저장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체지방을 줄지 않고 급속히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요요현상이 발생 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너무 짧은 일주일 정도의 기간에 다이어트의 효과를 기대하는것은 상당한 무리가 따르므로 평상시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것이 좋은데 엘레베이터를 타지않고 계단을 이용하거나 짧은거리는 되도록 걸어다니도록 하며 매일 아침 규칙적으로 일찍 일어나서 빨리걷기등의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침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점심과 저녁시간대의 폭식을 막는 좋은 습관 입니다.




다이어트 성공방법


기본적으로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는 밥을 굶는 것이 아니라 규칙적인 식사를 하도록 하고 식사를 할때는 천천히 먹게 된다면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게 되며 따라서 적은양으로
도 높은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되는데 저녁식사만 천천히 먹고 소식하는 원칙만 지켜도 1개월에 2~3킬로 이상은 충분히 감량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은 다이어트와 함께 다이어트시 상하기 쉬운 피부관리에 상당한 도움을 주게 됩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는 무조건 적게 먹게 된다면 결국 몸이 방어자세를 취하게 되면서 에너지를 비축해두려는 방향으로 바뀌고 조금만 먹게 되어도 지방이 늘어나고 체중이
불어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칼로리의 섭취방법은 영양가는 높고 칼로리는 낮은 음식을 선택하여 섭취하는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인스턴트식품이나 육류 보다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제철과일과 야
채,고단백질 저칼로리의 제철 생선류나 어패류를 섭취하는것이 유리합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는 몸속 지방을 줄여야 하는데 지방을 줄이기 위한 운동으로는 빠르게 걷기나 자전거타기등의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으며 1회 1시간 정도의 꾸준한 운동
을 실천해주어야 합니다. 

다이어트 시작전 중요한 것은 먼저 자신의 체질을 파악하고 체질에 따른 다이어트를 실시하도록 해야 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요요현상을 줄이고 다이어트의 성공확률을 현저히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비만이라면 꼭 체크해야할 체중감량 맞춤 분석 테스트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