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단기간 다이어트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3. 6. 06:01


사실 단기간 다이어트 성공은 많은 사람들의 공통된 목표 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남녀노소 구분없이 관심의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기간 다이어트의 경우 설사 성공하게 된다고 할지라도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급격히 되돌아가는 요요현상으로 인해서 체중의 발목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단기간 다이어트 성공이 그리 쉽지도 않을뿐더러 반대로 과체중이거나 갑자기 살이 지나치게 많이 찌게 된 경우도 있는데 갑자기 살이 찌게 되면 몸이 무겁고 계단을 오를때에도 무릎이나 발목등의 관절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평소에는 코골이가 없던 사람의 경우에도 갑작스럽게 불어난 체중으로 인해 잠을 잘때 심하게 코를 골아가면서 잘 수 도 있을 정도 입니다.

체중이 불게 되면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며 단기간 다이어트의 성공을 위해서 종종 사람들이 원푸드 다이어트를 실시하기도 하는데 원푸드 다이어트는 급격한 살빼기로 인해 신체에 심각한 영양불균형을 일으켜 건강에 이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리한 원푸드 다이어트로 인해 급격한 살빼기는 몸의 적응으로 인해 요요현상을 불러 일으켜 오히려 살이 찌기 좋은 체질로 몸이 변화 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평소보다 적은 양의 음식을 섭취한다면 신체는 작은양의 음식으로 오래 견딜수 있도록 지방을 쌓게 되고 지방은 곧 비만체질로 형성되므로 다이어트시 먼저 본인의 체질에 맞는 굶지 않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시하도록 해줍니다.

 

단기간 다이어트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


일반적으로 단기간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식사량을 급격히 줄이게 되는데 이때 단기간 살빼기에 성공했을 경우 사실은 다이어트의 근본목적인 체지방을 줄였다기 보다는 우리 몸속의 수분 양이 줄어들었다고 보는것이 더 올바른 표현이라 할 것 입니다.

갑자기 영양의 섭취를 줄이게 된다면 우리몸은 스스로 신진대사를 줄이게 되고 오히려 체지방을 늘리려 하고 이때 체지방이 아닌 오히려 근육을 에너지원으로 삼게 되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단기간 다이어트를 위해서 식사량을 급격히 줄이게 된다면 오히려 살이찌게 되는 체질로 변화하게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며 따라서 요요현상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단기간 급속히 다이어트를 하거나 혹은 밥을 굶어서 살을 뺄려고 하는것은 건강에도 좋지 않을 뿐더러 대단히 좋지 않은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방법



물론 우리의 몸은 어느정도 굶게 되면 단기간 내에 감량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지만 정상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인한 다이어트와는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굶는 습관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게 된다면 체중이 오히려 증가할 수도 있는데 이같은 원리는 우리 몸이 위협을 느끼면서 방어체제에 들어가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고 축적하는 습성으로 바뀌게 되기때문입니다.

축적되는 에너지의 형태가 다이어트의 근본목표인 지방이기 때문이며 이런 원인으로 인해 결국 굶는 다이어트는 체지방이 증가되고 더 이상 식사량을 줄여도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살이찌는 체질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의 효과를 높여주기 위해서는 결국 운동을 통해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며 기본적으로 과식이나 폭식을 절제하고 꾸준하고 자신의 몸에 알맞은 일정한 운동은 기본적으로 실천해 주어야 합니다.

기초대사량이 높다면 기본적으로 운동을 많이 하지 않아도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는 체질이 되며 이는 평소에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꾸준히 실시해주어야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의 공통의 목표인 뱃살제거는 간의 지방대사 기능및 해독기능을 향상시키므로 뱃살이 자연스럽게 빠지게 되며 요요현상의 예방은 하복부 냉증을 제거하여 지방 분해 대사를 향상시키므로 뱃살이 다시 찌는 요요현상 없이 감량 됩니다.

체질개선의 방법은 몸 속의 나쁜 노폐물을 배출하는것 부터 시작해야 하며 살을 빼는것 보다 더 중요한것은 내몸을 알고 체질을 개선시켜 더 이상 살이찌지 않는 체질로 만드는 것 입니다.


다이어트 시작전 중요한 것은 먼저 자신의 체질을 파악하고 체질에 따른 다이어트를 실시하도록 해야 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요요현상을 줄이고 다이어트의 성공확률을 현저히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비만이라면 꼭 체크해야할 체중감량 맞춤 분석 테스트 -[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