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관리

사우나 다이어트 성공할 수 없는 이유!!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3. 4. 06:01


다이어트를 원하고 계신분들이 매우 많아서 여러가지 다이어트 방법을 시도하고 계시며 특히 사우나에서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많은 땀을 흘리시는 분들 의외로 매우 많습니다.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위해 사우나에서 흠뻑 땀을 빼시고 나오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 사우나를 통해서 땀을 빼고 나오면 웬지 체중이 줄어든것 같이 개운한 느낌과 함께 실제로 몸무게를 확인해보면 1kg ~ 2kg 까지 체중이 내려간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어떤 분들은 땀을 흘리면서 격하게 운동을 하고 어떤 분들의 경우 걷기 운동등을 통해서 유산소 운동을 하고 또 사우나를 통해서 땀을 흘리기도 합니다.

이런 여러가지 다이어트 방법들 가운데 특히 사우나를 통한 체중의 일시적 감소효과는 실제로는 다이어트의 진정한 의미와는 거리가 멀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사우나 다이어트


다이어트의 진정한 의미는 몸속 체지방의 감소효과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우나에서의 억지로 더운 기운을 이용해서 흘리는 땀의 경우에는 일시적 체중감소가 발생하지만 이는 단순한 체내 수분의 감소 라고 할 수있습니다.

체내에 수분이 감소하면 건강에도 좋지 않을뿐 아니라 피부가 건조해지고 주름이 잡히며 피부조기 노화의 원인까지 될 수 있으며 일시적인 수분의 부족으로 인한 체중감소 효과는 물만 먹게 된다면 즉시 원래대로 되돌아 가게 됩니다.

사우나 후에 체중의 감소효과는 단순한 사우나내에서 흘린 땀의 무게 만큼 체중이 감소했을 가능성이 아주 높으며 흘린 땀의 양만큼 충분한 수분을 보충 해주셔야 각종 신체기관에 별다른 무리가 없게 됩니다.





사우나 땀


우리몸에서 땀이 흘러내리게 되는 원인은 높아진 몸의 열을 효과적으로 빨리 내리게 하기 위한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며 우리의 몸이 뜨거운 사우나에 머물게 되면서 체온이 올라가고 피부의 혈관을 확장시켜 땀의 배출을 시키고 피부에 묻은 땀이 공기중에 증발되면서 열을 식히게 되는 시스템 입니다.

이렇게 땀이 흐르는 우리몸의 시스템을 무시하고 오랜시간 사우나에서 땀을 흘리게 될 경우 탈수로 인해 어지러움증이나 저혈압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우나에서 뜨거운 열기를 이용해서 계속적으로 흘리게 되는 땀의 성분은 우리몸에 필요한 전해질을 포함한 영양성분도 함께 빠져나가게 되므로 오랜시간 사우나에 머물게 되면 건강상 좋지 않습니다.
 



오랜시간 사우나 좋지 않은 이유


사우나는 간단하고 짧은 시간 즐기게 된다면 몸의 피로를 풀고 원기를 복돋아주게 되는데 사우나 방법은 42도 이상의 고온 열탕에서의 목욕은 뜨겁게 짧게 실시하거나 혹은 40도 이하의 온통에서의 목욕은 미지근하지만 길게 해주게 된다면 혈액순환과 근육의 긴장을 풀어 줌으로써 하루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우나 다이어트를 통해서 땀을 빼는것 별로 좋은 효과를 보지 못하며 특히 여름철 이열치열을 통한 땀빼기로 더위를 이기시려는 분들도 계신데 이같은 방법은 양,한방을 막론하고 억지로 땀을 빼는 행동에 대해서는 금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우리의 몸이 과격한 온도에 의한 자극은 오히려 몸속 체온조절 시스템이 손상되면서 오한이 오거나 양의 기온이 더많이 빠져나가 큰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결국 사우나를 통한 다이어트 방법인 땀의 과다한 배출은 운동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땀과 노폐물이 포함된 배출과는 근본 원리와 땀의 성분역시 다릅니다.
 
사우나 땀에 포함되어 있는 우리몸에 필요한 성분인 칼슘,인,마그네슘,칼륨등의 전해질은 우리몸에 꼭필요한 유익한 성분 이므로 다이어트를 추구하는 사우나가 아닌 기분이 좋을 만큼의 적당한 사우나를 평소에 즐기도록 해야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