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스트레칭의 중요성과 생활속 스트레칭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3. 3. 06:01


아직까지 겨울의 추위가 남아있어서 외부에서 달리기나 걷기운동등을 자유롭게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내에서 가볍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의 경우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쉽고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이라고 알려진 운동법은 근육을 펼쳐 뻗는 운동으로 일상생활과 힘든 노동후에 발생할 수 있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피로회복에 직접적으로 효과가 있는 운동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된 스트레칭을 했을 경우 몸이 개운해지며 피로가 풀리고 근육이 유연해지면서 스트레스가 풀리고 한결 업무의 효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스트레칭의 중요성


평소운동량이 부족하고 자세가 불안정한등의 현대인에게 신체 각부위를 골고루 움직이게 함으로써 신체의 균형있는 발달을 꾀하며 유연성을 향상시켜주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며 운동전후의 준비및 정리운동으로서도 적합하고 운동에 의한 부상을 막아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근육의 피로를 없애주고 마사지와 같은 효과가 있으며 어깨와 허리의 통증을 없애주며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스트레스에 의한 신체증상을 예방과 개선하기도 합니다.

처음 스트레칭을 실시할때는 쉬운 동작부터 시작하여 각동작을 30초 정도 가볍게 시작하여 약한 자극을 느낄때 까지 편안한 상태로 실시하여 줍니다.

쉬운 스트레칭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어려운 스트레칭으로 넘어가도록 하면 됩니다.




생활속 스트레칭 방법


스트레칭을 할때는 호흡을 천천히 리듬에 맞추어 조절하여야 하는데 자연스럽게 호흡을 하면서 스트레칭을 하는것이 스트레칭의 효과를 높여주게 됩니다.

오랜시간 의자에 앉아거나 서서 업무를 실시하는 경우 혹은 긴장된 생활속에서 발생한 근육의 경직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1회에 10분 정도씩 매일 스트레칭을 하는것이 건강을 위해서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칭의 횟수는 매일 가볍게 해주는것이 효과가 좋고 스트레칭을 실시할때 특히 심하거나 무리한 동작을 취하는것은 좋지 않고 서서히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기 시작해서 근육이 유연해졌다고 느껴진다면 조금씩 강하게 스트레칭을 실시하도록 해줍니다.

스트레칭을 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몸의 유연성이 좋아지게 되며 한꺼번에 높은 효과를 얻을려고 격렬하게 스트레칭을 하는것도 좋지 않으며 격렬한 스트레칭의 경우 근육의 긴장을 풀어준다기 보다는 오히려 근육조직에 무리를 가져오면서 부담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