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식욕참는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2. 7. 06:01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서 식욕을 참게 되는 것은 일상적이지만 실제로 원하는 만큼 적절히 식욕을 잘 참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식욕을 제대로 조절할 수만 있다면 다이어트는 매우 쉽게 접근할 수 있는데 특히나 잠자기전에 먹게 되는 음식의 경우 다이어트에 매우 좋지 않은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가지 잠들기전 공복의 경우 심하면 제대로된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으며 수면부족의 경우 정상적이지 못한 호르몬의 분비로 인해서 짜거나 단 음식을 찾게 되는등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는 결국 살이 찌기 좋은 상태가 된다는 의미 입니다.

특히나 저녁시간대에 음식이 많이 생각나는 이유는 저녁8시 이후 우리몸에서 식욕촉진 호르몬을 많이 분비하게 되고 지방분해효소와 식욕억제 호르몬을 적게 분비하는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저녁시간대에 운동이나 육체적인 활동을 하게 된다면 아무래도 저녁시간대에 식욕이 생기게 되므로 저녁시간대의 운동은 되도록 절제하는것이 다이어트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식욕참는 방법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섭취한 칼로리를 소모하기 위한 운동을 많이 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사실 먹는 음식을 줄이는 것이 더욱 중요한데 음식을 섭취할 때 맵거나 짠 음식 즉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된다면 음식을 먹을 수록 식욕욕구가 더많이 생기게 되므로 되도록 싱겁고 단백하게 먹는것이 좋습니다다.

밥 그릇을 평소보다 작은걸로 바꿔서 시각적으로 밥 양이 오히려 많아 보이게 하는것이 식욕억제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데 이런 시각적인 효과를 이용해 과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양치질을 할때 먹고싶은 마음이 많이 사라지게 되는데 이렇게 식욕이 사라지는 것은 상큼한 치약의 향기와 함께 치약 속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 식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합니다.

물은 칼로리가 거의 제로이므로 공복을 느끼게 된다면 물이나 차로 대신하면 공복감을 이겨 낼 수 있으며 따뜻한 물과 차는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기분을 차분하게 만들어 음식에 흥분하는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눈으로 보이는 시각과 식욕의 연관은 컬러로 이용 할 수 있는데 얼마전 파란색의 음식은 식욕을 확떨어뜨리듯이 붉은색이나 오렌지색은 식욕을 오히려 많이 자극하며 푸른색이나 보라색은 식욕을 떨어뜨려 줍니다.

일반적으로 몸이 차가우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몸에 에너지 공급이 잘 되지 않으며 우리의 몸은 고영양소를 원하게 되고 음식을 찾게 될 수 있으며 추워서 괜히 무언가를 먹어야할 것 같은 기분이 들때 몸을 따뜻한 물에 담그고 있으면 식욕이 억제됨은 물론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저칼로리의 식단


사실 식욕을 참는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며 무엇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저칼로리의 식단을 계획하여 이를 실천에 옮기는 것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더라도 포만감이 있는 식단을 구성하게 된다면 적은양의 식사를 통해서라도 포만감을 느끼게 되며 당지수를 낮춘 저칼로리의 식단은 다이어트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단은 쌀밥보다는 당지수가 낮은 잡곡밥을 먹는것이 좋고 감자보다는 고구마를 섭취하는등 비슷한 음식이라도 되도록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크면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식단을 구성하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