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관리

살안찌는 체질로 변화하는 방법과 다이어트 성공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1. 29. 06:01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도 다이어트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실제로 더많은데 이런 경우 대부분 자신만의 다이어트 방법은 건강을 해치고 오히려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화 될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어트 성공방법으로 살안찌는 체질로 바뀌고 체중을 줄이기 위한 근본적인 방법으로는 스스로의 체질을 파악하도록 하는 것이 먼저라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본인의 체질을 파악한 이후 체질에 맞는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으로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방법을 찾는것이 유리할 것 입니다.

먼저 자신에게 가장 적당한 체중의 관리를 위해서는 자기 몸의 체중이 얼마가 적당한 것인지 혹은 다이어트를 해야할 정도인지를 알아보는것이 순서일 것 입니다.

 

 



BMI 다이어트 공식


BMI를 구하는 공식은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키가 160cm에 체중이 60Kg이라면 60/(1.6 X1.6) 계산 약 23.44라는 숫자가 나오고 WHO에서는 백인과 아시아인을 따로 구분해서 기준 수치를 제시했으며 아시아인의 경우 비만으로 인한 질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아시아인을 기준으로 정상 BMI 수치는 18에 23(서양인은 25)으로, 23을 넘어가면 다이어트를 실시해야 하는 수치 입니다.
 
BMI 18 미만인 사람은 체중을 좀더 늘려야 하며 BMI 수치가 너무 낮아도 질병이나 사망률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단순히 BMI공식만으로는 체중에 대해서 상세한 데이타를 얻는것에는 무리가 있으며 실제로 체중의 감량이나 증가의 문제는 이보다 훨씬 복잡합니다.

각자 개인의 체중의 비율이 지방 혹은 근육 혹은 체형의 불균형이 원인등에 대해서 달라질 수가 있으므로 복합적으로 조사해 보아야 정확히 알 수 있으므로 단순히 그냥 다이어트를 실시 한다는 것은 좀 어려운 감이 있습니다.




살안찌는 체질로 변하는 방법


무작정 다이어트를 하게 된다는것은 성공할 가능성이 낮아지고 실제로 살안찌는 체질로 바뀌는 방법은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의 양을 늘려주어야 합니다.

우리 몸속의 근육의 양이 많아지게 된다면 기본적으로 가만히 있어도 기초대사량이 늘어나게 되며 같은양을 먹게 되어도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근육의 양을 늘리려면 근력운동을 실시하는것이 유리하며 많은 사람들이 단다이어트에 치중하는 경우가 있는데 단기간 체중이 감량되는 것은 지방이 분해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몸속의 수분이 빠져나간 경우 입니다.

다이어트의 근본 목적은 불필요한 체지방을 줄이고 인체의 대사기능을 정상적으로 만들어 주는것이며 규칙적인 식사를 하며 식사를 할때는 꼭꼭 씹어서 천천히 드시게 되면 포만감이 커지고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게 되며 저녁을 소식하는 원칙만 지켜도 1개월에 2~3킬로 정도의 감량은 실천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이어트 성공방법


칼로리의 조절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무조건 적게 먹는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면 순간적으로는 다이어트를 이룰 수 있다고 하더라도 곧 요요현상 겪게 되면서 원래의 체중으로 곧 돌아가게 됩니다.

또한 칼로리 조절을 위해 무조건 굶거나 적게 먹게 된다면 우리의 몸은 이를 비상사태로 여기게 되면서 에너지를 비축해두려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조금만 먹게 되어도 지방이 늘어나고 체중이 불어나게 되므로 영양가는 높고 칼로리는 낮은 음식을 선택하여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인스턴트 식품이나 육류 보다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제철과일과 야채,고단백질 저칼로리의 제철 생선류나 어패류를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유산소 운동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칼로리를 줄이고 기본적으로 꾸준한 운동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의 경우 지방을 줄이는데 가장 효과가 좋은 운동방법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운동의 종류에는 빠르게 걷기나 자전거타기등을 매일같이 1시간 정도 꾸준히 실천해 주어야 합니다.


요요현상 예방법

다이어트를 위해 굶거나 줄이게 된다면 우리의 몸은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해 작은 에너지로 움직이게 되며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고 부족한 에너지는 몸속에 있는 영양소를 분해하여 보충하게 됩니다.

이후에 이전과 같이 정상적인 식사를 하게 된다면 우리 몸은 언젠가 또 그런 긴급 상황이 생길때를 대비하여 생명유지에 필요한 에너지를 어느정도 유지하고 남은 에너지를 지방으로 전환해서 저장하게 되면서 조금만 먹어도 살이찌는 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너무 짧은 기간에 다이어트의 효과를 기대하는것은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평상시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것이 오히려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엘레베이터를 타지않고 계단을 이용하거나 짧은거리는 되도록 걸어다니도록 하며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정하고 포만감과 영양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고 매일 아침 규칙적으로 일찍 일어나서 빨리걷기등의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