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다크초콜릿 다이어트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1. 13. 06:01


일반적으로 초콜릿을 생각하게 되면 다이어트와는 상반된 느낌을 받게 되며 실제로 비만의 경우 초콜릿의 달콤한 맛에 빠지게 되면서 비만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초콜릿 다이어트의 경우 초콜릿에 포함된 카페인은 지방분해를 촉진하고 카테킨 성분은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지만 초콜릿을 과다섭취하게 될 경우 비만으로 발전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초콜릿 다이어트의 경우 다른 원푸드 다이어트와 같이 한가지 음식만을 섭취하면서 영양의 부족등으로 인해서 건강에 이상을 주는 다이어트가 아니라는 것에 큰 장점이 있습니다.

식사전 다크초콜릿을 섭취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식욕을 조절하기가 쉬워지고 체지방의 분해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 다이어트 방법


카카오 함량이 50% 이상인 다크초콜릿은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해서 편두통을 완화하고 만성피로증후군에 좋으며 심장발작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설탕의 함량이 적은 다크초콜릿으로 다이어트를 실시하게 되는데 체중의 관리를 위해 식사하기전에 초콜릿을 섭취하거나 공복에 초콜릿을 섭취하여 열량을 보충하게 되어 결국 다이어트 효과가 생기게 되는것 입니다.


1.식사
하루 식사를 거르지 않고 균형잡힌 영양의 식사를 해야 합니다.

2.카카오 함량
카카오 함량이 70% 이상인 초콜릿을 50g 정도 먹어야 합니다.

3.식전 섭취
아침과 저녁 식사전에 초코릿을 먹을 것

4.녹여서 먹을것
초코릿을 입안에서 살살 녹여서 먹어야 제대로된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크초콜릿 다이어트 효과의 연구


미국 주립대학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다크초콜릿 한 조각을 먹으면 30분 운동을 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다크 초콜릿에 대한 생쥐 실험을 통해 초콜릿의 여러가지 성분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연구를 실시중 카카오 추출물을 먹은 생쥐가 하루 30분 달리기를 한 생쥐와 비슷한 양의 미토콘드리아(mitochondria)를 생산해 내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 안에서 에너지 생산 공장의 역할을 하는데 결국 미토콘드리아가 많다는 의미는 그만큼 운동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뜻하며 실제로 미토콘드리아가 풍부할수록 더 오래 달릴 수 있고 더 무거운 중량을 들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앞전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미토콘드리아를 생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을 하는 것이며 특히 달리기나 자전거타기및 에어로빅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미토콘드리아 양을 증가시킬 수 있게 됩니다.

생쥐를 통한 다크초콜릿 실험결과가 인간에게 그대로 적용되는지 확실치 않지만 계속적인 이런 연구를 통해서 인간의 건강과 비만을 좀더 지켜 줄 수 있을 것 입니다. 

다크초코릿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유익한 작용을 할 수 있지만 다크초콜릿 100g당 500㎉ 이상의 높은 열량을 내며 또한 자체의 지방 함량이 높아서 다이어트를 실시 중이라면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적당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