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관리

아침운동과 다이어트의 관계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2. 9. 06:01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로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해서 소식을 실천하고 있으며 바쁜 시간을 쪼개서 운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예전과 많이 달라지 서구화된 식습관과 함께 편리해진 생활습관등으로 인해서 현대인들에게 다이어트는 필수적인 건강유지 방법이라고 할 정도입니다.

예전에는 차가 없어서 어지간한 거리에도 걸어다니면서 사실 유산소 운동이 자연스럽게 실시되었고 고기가 귀한 시절 대부분의 식단에는 몸에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섬유질의 음식들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걸어다닐 경우가 거의 없이 승용차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게 되고 하루종일 의자에 앉거나 누워서 리모컨으로 조정하기도 하며 매식단마다 살이찌기 좋은 인스턴트 음식과 고칼로리 음식들을 먹게 되면서 살이 찔 수 밖에 없는 생활패턴이 되었습니다.

이런 생활패턴에서 다이어트에 필수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역시 운동과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운동을 할 경우 어떤식의 운동을 언제하느냐가 다이어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침운동과 다이어트의 관계


특히 운동의 효과가 좋은 시간대는 아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아침에 실시하는 운동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좋은 운동방법입니다.

지속적인 운동의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아침운동이 효과가 좋은데 이는 운동의 지속력과도 많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운동을 하게 되면 먼저 우리몸의 신진대사가 좋아지고 운동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몇시간동안 유지되면서 신진대사가 높아져 결국 다이어트의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아침운동의 효과로 식욕에 대한 조절이 용이하고 운동효과로 인해서 기분이 좋아지는 아드레날린의 분비로 인해 하루종일 업무의 효과가 극대화 되고 스트레스가 최소화 될 수 있습니다.

아침운동을 통해서 스트레스가 최소화 되고 혈액의 공급이 원할해 지면서 뇌로 공급되는 혈액 역시도 원할하게 되면서 하루종일 업무가 잘풀리게 되기도 합니다.

아침운동은 건강에도 좋으면서 다이어트에도 상당한 도움을 주고 집중력이 높아지게 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아침운동과 저녁운동


운동의 효과로서는 우리의 신체는 신진대사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에 대한 효과로 칼로리 소모가 커지게 되며 다이어트이 근본목적인 체지방의 소모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체지방의 소모는 운동을 마친후에도 8시간 가량 지속되는데 저녁시간대의 운동의 경우보다 아무래도 낮시간의 칼로리 소모가 높은것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더욱 좋을 것 입니다.

이는 아침운동을 통해서 사람의 인체시계가 정상적으로 원할하게 가동하게 되며 낮시간 동안 정상적으로 활동을 원할하게 하게 되며 밤시간대에는 수면을 취하는 생체리듬을 찾게 되는 것 입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매일같이 운동을 실시하게 된다면 기상하는 시간이 규칙적이고 쉬워지게 되는데 이는 생체리듬을 원할하게 해주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운동을 실시하게 된다면 긴장감을 증진시켜 주고 이런 긴장감은 10시간 정도가 지속되는데 아침운동의 효과로 결국 잠자는 시간에도 에너지가 충만하게 되면서 아침운동을 위해 일어났을때 우리의 몸은 이미 운동을 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