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피부관리

콜라겐이 피부노화와 피부주름살에 미치는 영향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10. 13. 06:03


콜라겐은 피부노화와 피부주름살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상식적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콜라겐은 표피 아래 진피의 70%정도가 콜라겐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피부를 포함하는 인체조직의 결합과 관련된 단백질입니다.

콜라겐은 세포사이에 매트릭스 상태로 존재하며 단백질이 체중의 16%정도를 차지 한다면 이중 1/3은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피부미용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콜라겐은 청소년기가 끝나고 성인으로 접어드는 18세 이후 정도 부터 몸속에서 생산이 감소되기 시작합니다.

특히 우리 몸속의 콜라겐이 부족하게 된다면 먼저 피부에 변화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콜라겐이 피부에 부족하면 피부탄력과 윤기가 떨어지고 피부에 주름과 검버섯및 기미등이 발생하며 피부 조기 노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콜라겐과 피부노화


콜라겐은 우리몸에 강한 자극으로 다가오는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여 기미와 주근깨를 방지하여 줍니다.

또한 수분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면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어 피부주름을 예방하고 피부에 탄력을 유지시켜 주면서 피부노화를 예방하여 줍니다.

콜라겐은 우리몸속에서 합성되는데 청소년기 정도 이후 부터는 우리몸속의 콜라겐 합성능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40세 이후에는 콜라겐의 합성능력이 급격히 저하되어 피부노화가 급속히 진행됩니다.

따라서 노화현상으로 인하여 골밀도가 저하되고 피부탄력의 저하등과 같은 현상이 우리몸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게 됩니다.





콜라겐의 보충


콜라겐의 보충은 사실 피부미용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으며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주름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레이저나 고주파치료를 통한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이 함유된 기능성화장품의 사용으로 피부에 직접 바르는 방법및 콜라겐을 주사위를 통해 직접 주입하는 방법및 음식물을 통한 콜라겐을 먹는 방법등 다양하게 콜라겐을 보충하는 방법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화장품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개인에 따라 콜라겐의 실제 흡수율이 많은 차이가 있으며 먹어서 섭취하는 콜라겐 역시 한계가 있으나 이왕이면 콜라겐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먹어주게 된다면 피부노화와 피부주름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돼지,생선의 껍질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돼지족발이나 닭날개,가자미,도가니탕등의 부위에 다량 함유 되어 있습니다.



콜라겐 제품의 선택방법


이런 콜라겐의 유용한 작용으로 인해서 실제로 기능성 화장품 가운데 콜라겐이 많이 포함된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콜라겐을 직접 먹는것과 함께 성형의 일종인 주사위 주입 방법및 바르는 화장품등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각각의 콜라겐의 장단점이 있을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피부에 흡수율이 좋아야 할 것 입니다.

아무리 먹고 발라도 몸속에 흡수가 되지 않는다면 별다른 효과가 없다고 봐야 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능성 화장품의 종류라 할 수 있는 콜라겐 상품이 저분자일 경우 제대로 흡수되고 최상의 효과를 발휘 한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콜라겐 제품의 선택방법은 콜라겐의 함유량이 높고 흡수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여 안전성과 하루섭취 권장량,콜라겐의 분자량등을 살펴 보신후 꾸준히 섭취하여 준다면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주름살을 예방할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