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사람은 수면을 통해 에너지를 보충하고 축적하며 또 다른 활동을 준비 하며 질높은 수면의 시간은 보통 성인의 경우 오후10시부터 오전6시까지가 가장 적당하며 특히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는 오후 11시에 가장 활발하게 분비 됩니다.
인간의 수면은 많은 부분 피부건강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서 잠을 자야할 밤시간대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거나 밤과 낮이 바뀐생활을 하게 되면 다크서클이나 여드름의 발생등 각종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기 쉬우며 특히 아직 성장이 끝나지 않은 청소년기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면 밤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분비되어야할 성장호르몬의 정상적인 분비가 어려워져 큰키로 성장 하는 데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건강한 신체와 큰키,아름다운 피부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밤시간대의 편안하고 충분한 수면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침실의 환경과 침대의 선택도 편안한 수면을 위한 필수 요건 이라 하겠습니다.
편안한 잠자리를 위한 환경
1.매일 잠자는 시간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생체리듬에 균형을 맞춰 주게 되어 불면증이 사라지고 잠들기가 쉬워 집니다.
2.잠들기전 긴장을 풀어주는 습관을 들여 스트레스와 긴장,걱정등을 잊어버리고 잠드는 습관을 들여 줍니다.
3.침실의 환경은 잠들기 좋은 어둡고,조용하며,편안하고, 약간 서늘한 느낌이 들게 되면 편안하고 깊은 잠을 들 수 있습니다.
4.몸에 맞는 매트리스와 베개,이불은 편안한 잠자리를 들기 위한 기본 환경 조건 입니다.
5.침실에는 T.V나 컴퓨터,탁상시계등을 치우고 편안하고 안락한 수면을 위한 장소로만 사용 하도록 합니다.
6.잠들기 3시간 정도전에 식사나 기타 음식물의 섭취를 절제하여 주시고 잠들기전 공복을 느낀다면 따뜻한 우유 한잔 정도를 마셔 주도록 합니다.
7.잠들기 3시간 전에는 과격한 운동을 삼가하고 평소 적당한 운동을 매일 규칙적으로 일정하게 해주는 것은 수면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8.배게의 재질은 땀을 잘흡수하며 뽀송하며 낮은 베개만이 좋은 것은 아니며 중요한 것은 자고 일어 났을때 편안한 느낌을 주는 배게여야 합니다.
9.밤 동안 신체 내부 온도가 가장 낮은 온도로 떨어지기 때문에 침실 온도도 약간 서늘한 편이 편안한 잠자리를 가지는데 좋은 효과를 주게 됩니다.
10.낮시간동안 밝은 곳에서 활동하게 되면 균형잡힌 생체시계가 어두운 밤시간대에는 수면리듬을 찾아 편안히 수면을 도와 주게 됩니다.
관련글
2009/01/21 - [피부관리] - 미인은 잠꾸러기??
2009/06/20 - [피부관리] - 잠자는 시간이 바뀌면 피부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2009/07/20 - [피부관리] - 얼굴에 생긴 뽀드락지가 베개 때문이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