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관리

음주와 다이어트의 관계!!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4. 11. 06:02


실제로 음주와 다이어트의 관계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알코올의 섭취와 체중의 관계는 많은 관련이 있으며 술과 함께 안주를 많이 먹게 되면 살이 찌게 됩니다.

실제로 알코올의 섭취만 많아지게 된다면 오히려 체중이 줄어들게 되며 음주가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은 안주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음주를 하면 알코올의 섭취를 하게 되며 알코올은 비어있는열량즉 엠프티칼로리 라고 하며 이는 알코올이 영양소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코올은 많은 칼로리를 내기 때문이며 술에 포함된 알코올의 칼로리는 1그램에 7Kcal에 달합니다.

밥한공기의 열량은 300kcal이며 이는 맥주2캔 소주6잔에 정도 분량에 해당되므로 보통 술자리에서 밥2~3공기의 열량을 먹게 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실제로 알코올은 많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지만 체내에서 저장되지 않으며 알코올은 섭취되는 열량 가운데 가장 먼저 소모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알코올의 섭취와 함께 안주의 섭취 즉 삼겹살이나 장어 같은 기름기 많은 안주를 먹게 되면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대신 나머지 안주로 먹게되는 삽결상,장어등의 영양소는 그대로 우리 몸 속에 남게 되어 비만의 원인이 되는 것 입니다.




 

음주와 다이어트


알코올 도수가 낮은 맥주 같은 술은 식욕을 돋구는 효과가 있어 기름진 안주를 더욱 많이 먹게 될 수 있으며 많은 안주의 섭취는 비만과 직결됩니다.

하지만 알코올 도수가 높은 소주나 양주 같은 술을 먹게 되면 술의 칼로리가 매우 높아 쉽게 비만에 이르게 되며 어떤 종류의 술들도 안주를 많이 먹게 되면 가장 먼저 섭취한 알코올은 소모되고 안주는 몸속에 남게되어 결국 비만에 이르게 되는것 입니다.

음주를 즐기면서 어느정도 체중감량의 효과를 가져오게 하려면 음주에 대한 알코올을 희석 시킬수 있는 수분의 섭취와 과일과 같은 안주의 선택이 중요 합니다.

술에 포함되어 있는 엠프티칼로리 알코올은 비어있는 열량 이라고 하며 알코올이 영양소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도 많은 칼로리를 내기 때문이여 따라서 술과함께 안주를 많이 먹게 되면 비만해지고 안주없이 술 만 먹게 되면 오히려 저체중에 이르게 됩니다.

비만의 원인인 알코올은 섭취되는 열량 가운데 가장 먼저 소모 되려는 경향을 보이며 술과 함께 삼겹살이나 기타 안주인 기름기 많은 안주를 먹으면 알코올이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대신 나머지 영양소인 안주의 경우는 고스란히 우리 몸 속에 남게 되면서 비만의 원인이 된다는 것 입니다.





음주와 다이어트 방법


우리나라 정서상 실제로 대부분의 술자리는 사정상 피할 수 없는 경우 이며 술자리에서 되도록 칼로리가 적은 과일안주를 선택하고 적당하게 술의 양의 줄여 마셔준다면 음주로 인한 비만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음주를 즐기실때 기본적으로 알코올 도수가 낮은 술을 마셔주는 것이 좋고 술을 마실때 주로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얼음을 넣어서 마시게 된다면 알코올 도수를 낮출 수 있고 칼로리를 낮출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음주중에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체내에 알코올을 묽게 만들고 배뇨를 촉진시켜 술에 취하지 않고 살이 찌는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음주중에 안주의 섭취도 중요하며 안주를 먹지않게 되면 알코올이 체내로 빠르게 흡수되어 간과 위에 심한 부담을 주게 되므로 안주는 칼로리가 적은 과일류등을 선택하며 살이 찌는것과 수분이 부족해지는 것을 예방하여 줍니다.

많은 음주자 분들이 맥주를 마시면 배가 나온다고 생각하고 소주와 같은 독한 술을 마시는 경우가 있지만 소주 세 잔이 생맥주 한캔의 칼로리와 비슷하므로 오히려 소주 몇잔으로 살이 더욱 찔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중이라면 오히려 맥주와 같이 알코올의 함량이 낮은 술을 마셔주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