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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다이어트 성공과 요요현상 예방법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예또보 2012. 5. 27. 06:01

처음에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결국 다이어트 성공을 한 경우가 사실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다이어트 성공후에 제대로된 관리를 하지 못하거나 다이어트의 방법이 잘못된 경우 원래대로의 체중으로 빠르게 회복되는 요요현상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어렵게 다이어트에 성공을 한 이후 감량된 체중을 오랜 기간 유지 없는 경우 몇가지 문제점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런 문제로 인해 요요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실제로 다이어트의 경우 매우 힘들고 어려운 부분이 많고 조금만 방심해도 원래의 먹던 습관과 함께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요요현상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빠르게 성공한 체중감량의 효과는 반대로 체중이 빠르게 늘어나는 효과도 나타나게 되는 것 입니다.





요요현상의 원인


다이어트 후에 원래대로의 체중으로 급격히 되돌아가는 요요현상은 우리신체의 방어기전으로 인한 것입니다.

원래대로 먹던 방식에서 이전보다 음식량이 줄어들고 움직임이 많아지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몸속에서 방어기전이 작동하게 됩니다.

방어기전은 결국 섭취한 칼로리를 지방으로 저장하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려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변비가 발생하고 움직임을 줄이기 위한 졸음현상도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이후에 원래대로의 칼로리 섭취를 하게 되었을 경우 섭취한 칼로리가 급격히 지방으로 저장되면서 원래의 몸무게 이상으로 되돌아 오게 되는 것 입니다.

다이어트시 근육양 손실을 최소화하고 지방만 그대로 두게 될 경우 급격한 요요현상은 오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줄어든 체중의 대다수가 근육이고 지방은 그대로 라고 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히 체중이 많이 감량된 것으로 알게 되면서 다이어트를 멈추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은 말 그대로 섭취한 칼로리를 태우는 공장인데 이런 공장이 오히려 무리한 다이어트로 많이 사라진 상태에서 오히려 같은 양을 먹어도 근육이 많았던 과거에 비해서 체지방이 오히려 더많이 몸에 쌓이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성공 방법


다이어트를 하실때 식이요법은 물런이며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운동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며 요요현상을 예방하는 다이어트 성공 방법은 칼로리와 식단의 영양소 비율과 함께 근력을 높이는 운동방법에 있습니다.

식이요법의 방법은 포만감이 높고 변비를 개선및 예방해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등을 충분히 섭취하게 된다면 아랫배 비만의 원인이 되는 변비 현상이 사라지게 됨을 물런이며 같은양의 식사로도 높은 포만감이 발생하게 됨으로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배고픔으로 고통받지 않게 됩니다.

운동방법은 지방을 효과적으로 연소시킬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적어도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실시 해줌으로 비만의 근원인 지방을 효과적으로 줄여 주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기초대사량을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근육을 키워주게 되면 같은양의 식사로도 살이찌지 않게 되므로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늘려 주록 해야 합니다.

굶는 다이어트는 근육의 저하원인이 되면서 요요현상의 주범이 되므로 기본적으로 세끼는 꼬박 챙겨 드시고 평소의 3분의 2정도를 섭취하고 식사에 단백질을 섭취해주도록 하고 튀긴음식이나 기름진 음식등의 섭취는 피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탄수화물의 섭취 역시도 가려서 해주는 것이 유리하고 잠들기 전의 늦은시간의 음식의 섭취는 결국 살이 찌게 되는 원인이 되므로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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