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갑자기 체중증가 원인과 다이어트 성공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12. 14. 06:01


갑자기 체중증가 하는 경우를 주위에서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렇게 자신은 알지못하는 체중증가 원인은 여러가지로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갑자기 체중증가 이후 원래대로의 체중으로 되돌리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되는데 체중증가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다이어트 성공방법을 분석하여 원래대로의 체중으로 회복하는것이 중요하다 할 것 입니다.

사실 이유없이 갑자기 살이 찌게 되면 스스로는 많이 당황스럽고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이 크게 변화하기 않아서 스스로는 분석하기 힘든 점이 있을 수 있지만 이전과는 다른 무언가로 인해서 갑자기 살이찌게 되는 것 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불어난 체중증가가 는 특히 튼살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며 체중증가로 인한 튼살의 주요 발생 부위는 허벅지나 종아리및 엉덩이등입니다.

튼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적정 체중 유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튼살이 발생하기 쉬운 갑작스런 채중증가의 경우 허벅지나 배 등에 미리 튼살 방지 크림이나 보습제를 골고루 발라주는 것이 좋고 치료하기 몹시도 어려운 튼살은 진피층의 콜라겐이 끊어지면서 생기는 일종의 흉터라고 할 수 있으며 주로 임신이나 비만 사춘기의 급격한 성장등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갑자기 체중증가 원인



일상생활중에 많은 움직임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던 사람이 갑자기 움직임이 줄어들었거나 여성의 경우 폐경기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갑작스런 체중의 증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생활속의 스트레스의 갑작스러운 증가나 혹은 사라짐등으로 인한 과식이나 폭식등 여러가지 살찌는 원인을 찾아볼 수 있게 됩니다.


수면 부족

일상적이라면 하루 7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은 정상적 신진대사를 이루게 해줌으로써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게 하는것은 물론입니다.

하지만 공부나 업무등으로 인해서 수면시간이 현저히 부족하게 된다면 호르몬의 이상분비 현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이런 호르몬의 이상분비는 결국 비만의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는 폭식이나 과식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결국 따져보면 잠이 모자란다면 폭식과 과식의 원인이 된다는 의미 입니다.

 스트레스

일상생활중 혹은 어떤 한가지 원인으로 인해 심한 스트레스는 갑자기 살찌는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이는 과한 스트레스를 원인으로 과식과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신체의 기능을 저하시키고 체지방을 몸속에 저장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런 원인으로 인해서 갑자기 살이찌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나잇살

일반적인 경우라면 나이가 많아지면서 근육의 양이 줄어들고 지방의 량이 늘어나는데 이때 근육의 양이 줄어들면서 저하되는 기초 대사량은 결국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찌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근육의 양이 줄어들면서 이전에 비해서 훨씬 다이어트가 힘들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폐경

여성이라면 나이가 들게 되면서 폐경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때 이전에 비해 확실히 신진대사가 줄어들게 되며 식욕의 변화와 함께 폐경의 증상인 우울증이나 탈모및 심장의 두근거림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결국 폐경과 함께 신체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이전에 비해서 허리살이 불어나고 살이찌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이어트 성공방법



갑작스런 체중증가의 경우의 다이어트 성공방법에는 체질과 상황에 알맞은 식이요법과 함께 꾸준한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것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질에 따라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매일 같이 실시하고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의 양을 늘려주어 기초대사량을 키워 같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해도 살이찌지 않는 체질로 바꿔주도록 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질병의 원인을 제공하는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은 곧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므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하여 취미생활과 운동을 병행해주도록 하는것이 유리 합니다.

특히 살찌게 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는 과식이나 폭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과 함께 충분한 수면이 중요한데 나잇살이나 폐경의 경우 호르몬의 변화나 신체의 변화로 인해 점점 살이찌게 되는 경우이므로 식이요법과 동시에 꾸준한 운동을 통해 원래의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