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관리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성공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12. 3. 06:01


외모가 자기관리의 중요 판단요건으로 자리잡고 있는 요즘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성공방법을 실천하고 노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주위를 둘러보고 지인들의 경우를 보아도 쉽게 다이어트 성공했다는 좋은 소식은 들을 수 없을뿐 더러 설사 단기간에 다이어트에 성공했더라도 얼마간의 시간이 경과하면서 요요현상으로 인해 이전의 체중으로 되돌아가는 경우를 많이 보아온게 사실입니다.

이런 요요현상은 급격한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밥을 굶거나 줄이면서 제대로된 다이어트를 실시하지 못했을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성공하지 못하는 원인으로 꼽고 있기도 합니다.

겪어본 사람들은 알고 있겠지만 사실 단순히 살을 뺀다는 것은 어느정도 의지로 가능하지만 일단 뺀 살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데 이는 요요현상 때문 이기도 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하면 체중이 줄어진 이후에도 적어도 1년 이상 줄어든 체중을 유지한 이후에 비로서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는 것 입니다.


 



다이어트의 적 요요현상


다이어트시 가장 무서운 요요현상이란 무조건 굶거나 음식량을 줄이는 식이요법등으로 인해 급속히 원래대로의 체중으로 되돌아오는 현상입니다.

다이어트시 겪게 되는 요요현상은 우리몸의 건강한 신체반응으로 일종의 방어현상인데 부족한 에너지를 근육의 손실로 보충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꾸준한 운동과 함께 적절한 식이요법이 아닌 급속한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무조건 굶거나 음식량을 줄이는 등의 행동은 대부분 요요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함께 몸에 맞는 적절한 식이요법은 필수 인 것 입니다.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성공방법


다이어트 실천의 기본은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량을 늘리면서 기초대사량을 늘리는데 있습니다.

급속한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무작정 음식량을 줄이거나 밥을 굶게 된다면 체지방을 태우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근육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근육의 손실은 곧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되고 우리몸의 방어기전은 음식량이 줄어들게 되는 상황자체를 비상사태로 이해하게 되면서 오히려 몸의 지방량이 늘어나게 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성공방법을 위해서는 결국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의 양을 늘려주는 몸으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비슷한 양의 칼로리를 섭취해도 어떤 사람을 살이 많이 찌게 되며 어떤사람은 날씬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게 되는데 이는 체지방과 근육의 양으로 어느정도 설명이 됩니다.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자신의 몸에 맞는 식이요법과 함께 매일같이 꾸준한 유산소운동및 근력운동을 병행해 주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유산소운동은 실시하고 계시지만 근육의 양을 늘려주는 근력운동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근력운동을 해줌으로써 근육의 감소를 막아주고 지방을 태워주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몸에 근육의 양이 많아지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비슷한 칼로리를 섭취해도 칼로리의 소모량이 많아지게 되면서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하게 됩니다.

요요현상없는 다이어트성공방법은 결국 꾸준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지속적 실천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일시적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했다고 해서 원래대로 많이 먹고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살을 많이 뺏다고 하더라도 얼마지나지 않아서 요요현상을 겪게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