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나이대별 다이어트 성공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12. 4. 06:03


아직 20대의 경우 신진대사가 활발하고 지방에 비해 근육의 양도 상당히 많아 칼로리의 섭취가 높다고 해도 칼로리의 소모가 자연스럽게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많이 먹고 적게 움직여도 젊을수록 살이 별로 많이 찌지 않게 되는것은 신진대사량에 답이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나이를 먹게 되고 나이를 먹게 됨에 따라 근육의 양이 줄어들고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되며 이에 따라 젊을때와 비슷한 양의 칼로리를 섭취해도 살은 더찌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람의 나이가 많아 지면서 근육의 양은 줄어들고 체지방의 양은 더욱 늘어나게 되는데 결국 근육의 양이 줄어들게 되면서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고 따라서 조금만 먹게 되어도 살이찌는 체질로 바뀌게 되는 것 입니다.

이렇게 신진대사량이 떨어지고 있는 신체적 변화를 겪으면서 갱년기증상 까지 겹치게 되면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급격하게 살이 쉽게 찌게 됩니다.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다이어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지만 정작 제대로된 다이어트 방법은 사실 나이의 변화에 따른 신체활동과 신진대사의 변화 등을 고려한 나이대별 다이어트방법이 중요한 것 입니다.


 



다이어트 성공방법


다이어트를 위해 무작정 굶거나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게 되는 경우가 흔히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식의 칼로리 섭취를 줄이게 된다면 우리의 신체는 이를 비상사태로 인식하게 되며 그리고 평소보다 적게 섭취한 음식을 더욱 절약하며 저장효율을 높이려 하게 됩니다.
 
따라서 칼로리의 섭취를 줄이게 되면서 실시한 다이어트의 경우 원래대로의 음식섭취량으로 되돌아갔을때 급속한 요요현상을 겪게 되며 이러한 원리로 인해 굶어면서 하는 다이어트는 결국 다이어트 실패로 되돌아가게 되는 것 입니다.

무작정 굶어서 살을 빼거나 한가지 음식만을 섭취하면서 다이어트를 실시하는 원푸드 다이어트의 경우 처음에는 어느정도 체중이 줄어드는데 이때 지방의 양이 줄어드는 현상이 아니며 결국 몸속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체중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기본적으로 전연령층에서 요요현상없이 효과적인 체중 조절을 할 수 있는 방법은 꾸준한 운동과 함께 본인의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를 실시 하는 것 입니다.



나이대별 다이어트 성공방법


20대


신체상태가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으며 운동을 통해서 근육의 양이 늘어나는데 매우 용이하며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지방의 연소율도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급격한 다이어트방법은 건강을 해치고 요요현상의 원인이 되므로 근육의 양을 늘리고 기초대사량을 늘려주면서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다이어트 성공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조깅이나 속보및 등산등 유산소운동을 하루에 한시간 정도 실시해주고 인스턴트 음식보다는 채소나 과일등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30대

스트레스와 함께 과중한 업무등으로 인해서 체력이 떨어지고 신체기능이 점차 감퇴하는 현상이 발생하며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호르몬의 감소와 함께 아랫배와 나잇살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나이대 입니다.

평소 운동을 습관하하고 매일 한시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도록 하는것 이 중요합니다.

음식량을 조절하고 과일과 채소의 섭취량을 늘려주고 음주나 흡연등을 절제하는것이 좋습니다.


40대

40대가 되면서 성인병에 대한 위험도 있으므로 운동을 생활화 하도록 해야 하며 신진대사량이 줄고 운동량이 줄어들게 되면서 아랫배가 나오고 전체적으로 비만해질려고 하게 되므로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을 생활화 하도록 해야 합니다.

기초대사량과 근육의 양을 비추어 봤을때 음식량을 줄이도록 하고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등 매일 1시간 정도의 운동을 실시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50대

성인병이 발생하기 시작하며 근력의 양이 많이 줄어든 상태이며 지구력도 많이 떨어지는등 신체 전반적으로 많이 허약해지고 있는 시기 입니다.

신진대사량도 많이 줄어들어 쉽게 살이찔 수 있으므로 운동하는 시간을 늘려주고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싱겁고 적게 먹는 생활을 습관화 하도록 해야 합니다.

등산이나 걷기운동등 쉽게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매일 실시해주도록 하는것이 다이어트 성공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