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나이들면서 살찌고 다이어트 힘들어지는 이유!!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12. 12. 06:01


나이가 많지 않은 결혼전 시절에는 별도의 다이어트를 하지 않더라도 날씬했던 몸매를 자랑하던 분들들도 나이가 많아지면서 점점 살이찌고 많은 노력에 비해서 다이어트의 효과가 그다지 크지 않는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요즘의 서구화된 식습관과 몸을 움직이지 않는 생활습관및 일상생활속 스트레스등으로 인해서 살씨기 쉽고 이에 반해 다이어트는 실제로 매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졌습니다.

특히 나이가 많아지면서 몸을 움직이거나 운동의 기회는 더욱 적어지며 근육의 양이 줄어들면서 기초대사량 역시도 더 줄어들게 되어 나이가 많기 전에 비해 같은양의 칼로리를 섭취해도 쉽게 살이찌기 쉬운 체질로 변화하게 됩니다.

결혼과 임신및 출산등을 겪고 이런 과정중에서 더욱 살찌기 쉬운 환경에 접어들게 되는데 이런 살찌기 쉬운 내외부 환경을 그대로 방치하고 그냥 두게 된다면 더욱 살찌기 쉬운 몸으로 바뀌게 되므로 노력으로 이를 극복해야 합니다.

 



나이들면서 살찌고 다이어트 힘들어지는 이유


나이들면서 근육의 양이 줄어들고 지방의 양이 늘어나면서 같은양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어도 기초대사량이 줄어들면서 칼로리의 소모가 줄어들어서 살이찌기 쉬운 체질로 변화하게 됩니다.

또한 결혼후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거치고 자연스럽게 움직임이 줄어들고 먹는양이 많아지고 특히 임신중 여성은 20k가까이 살이 찌게 되는데 이때는 잘먹고 잘자야하는 특성상 더욱 살이 찌기 쉬워지고 이후 갱년기에 호르몬의 변화와 함께 다이어트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나이살의 형성은 옆구리살이나 허벅지살및 뱃살등 살빼기가 가장 힘든 부위에 집중되면서 더욱 다이어트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다이어트 성공방법


실제로 나이가 많아지면서 살이찌게 되는 경우의 다이어트는 그리 쉬운게 아니며 다이어트의 원리는 어는 한부위만 선택적으로 살을 뺄 수 있는게 아니라서 기본적으로 식습관의 개선및 근력운동과 함께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서 꾸준히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다이어트의 효과를 단기간에 보기 위해서 무작정 굶는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면 단기간에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겠지만 결국 근육의 양이 줄어들고 지방의 양이 늘어나는 역효과를 보게 되면서 이전의 식사로 되돌아왔을때 급격한 요요현상으로 인해 이전보다 오히려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되돌아가게 되는 우를 범하게 됩니다.

식이섬유의 섭취를 많이 늘려주는 것이 중요한데 식이섬유의 경우 소화기능이 뛰어나고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며 특히 포만감이 뛰어나서 식사량을 쉽게 조절해주게 됩니다.

매일 한시간 정도의 꾸준한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한데 유산소운동은 체지방을 줄여주고 근력운동은 근육의 양을 늘려주어 기초대사량을 늘려주어 같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어도 결국 살이찌지 않는 체질로 변화하게 되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