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관리

오존층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은??

마니또 피부관리실 2009. 9. 15. 06:05

우리가 받고 있는 햇빛중 인체에 치명적인 자외선은 대부분 성층권에 존재하고 있는 오존층에 의해 걸러 내어 지고 있습니다.그나마 조금 남아있는 자외선 만으로도 살갗이 그을려 지고 피부암을 일으키며 피부노화의 주범이 될 정도로 인류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오존층
은 거의 대부분의 자외선을 통과시키지 않으며 아주 조금만 통과시키게 되며 파장이 긴 보통 빛은 문제없이 통과시키게 됩니다.

자외선은 파장의 길이에 따라 UVA,UVB,UVC의 세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UVC가 가장 짧고 UVA가 가장 깁니다. 일반적으로 UVC는 오존총에서 전부 흡수되어 지구에 도달하지 못하고 지구에 도달하는 6% 자외선 구성분중 UVA 5.5 % UVB가 0.5%를 차지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존층의 기초 상식


1.오존층의 생성
하늘높이 대류권 위에 성층권이라는 곳에 오존층이 있습니다. 태양으로 부터 사람 몸에 해로운 강력한 자외선이 방출되면서
이 자외선이 공기중의 산소 O2 를 O와 O 둘로 쪼갭니다.떨어진 O 는 다른 산소 O2 와 합쳐져서 O3만들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오존 입니다.

2.오존층의 역활
자외선에 의해 만들어진 오존층은 자외선에 의해 쪼개지며 또다른 오존을 만드는 반응을 반복하며 오존층이 존재하게 되며 이
때 태양빛중에 우리 피부에 치명적인 자외선이 소비되면서 우리에게 해를 끼치지 못하게 되는 것 입니다.

3.오존층의 파괴
오존층의 파괴물질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프레온가스로 알려져 있습니다.프레온 가스는 아주 안정한 물질이기 때문에 대기중
에서는 반응을 하지 않게 되어 결국 성층권으로 가스는 상승하게 되며 태양의 빛을 직접적으로 받게 됩니다.성층권의 주 성분인 오존과 격렬히 반응을해서 오존을 산소 혹은 산소원자로 분해를 하게 되며 오존층이 파괴가 되는 것입니다.보통 한 분자의 프레온가스가 1000분자의 오존을 파괴한다고 알려져 있으니 그피해는 막대합니다.


오존층이 지금보다 훨씬 얇아 지거나 사라진다면

1.강력한 감마선이나 자외선등의 오존의 여과없이 직접적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2.감마선을 장시간 직접쬐게 된다면 염색체의 유전자 돌연변이를 일으키게 되어 돌연변이 개채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3.강력한 자외선의 영향으로 피부암의 발병율이 늘어나게 됩니다.

4.피부주름과 기미,주근깨,수분부족 으로인한 피부노화등이 급속하게 빨리 진행됩니다.

5.고등동식물등은 털이나 껍질,살갗등으로 어느정도 보호를 받게 되지만 미생물이나 해안생물들은 강력한 햇빛으로 말미암아
심각한 피해를 받게 됩니다.

6.직접받게 되는 햇빛의 양이 많아 지게 되므로 결국 지구온도 상승의 효과가 나타나게 되면서 지구온난화가 가속화 될 것 입
니다.

7.결국 생태계의 파괴와 환경의 파괴로 인하여 황폐화된 지구에서는 인간의 생존도 불가능하게 될 것 입니다.

오존층을 보호하려면

1.프레온가스의 대체 물질을 개발 해야하며 대체물질은 독성이 없어야 하며 친환경적 이어야 합니다.

2.함부로 쓰레기를 태우지 않도록 하며 헤어 스프레이와 냉방장치의 사용억제및 냉매의 재활용등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3.국제사회는 몬트리올 의정서를 체결함으로써 2010년 부터 프레온가스의 전면 사용금지 됨으로써 프레온가스의 대체제를 개
발및 사용을 하여야 합니다.

오존층의 1% 감소에 의해 지상에 도달하는 자외선은 약 2%가 증가할 것 이며 오존층 전량이 10% 감소하면 백인의 피부암발생
률이 약 26% 증가하게 될것으로 예측 되며 나아가 오존층의 파괴로 인한 환경파괴는 생태계의 교란과 식량부족 사태등으로 류는 생존에 심각한 위기에 놓이게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