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의 화장품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 샘플을 구매 사용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샘플을 여러 묶음 한꺼번에 사게되면 정품보다 용량이 많기도 합니다.
화장품 샘플은 실제 화장품의 판매량에 비교하여 보통 10~30%정도 생산하게 됩니다. 하지만 초기 및 시제품, 그리고 초기개발품 이라는 것에 한정합니다.보통 첫 시제품이 나오게 되면 시장조사를 마친 후 시중에서 판매 및 홍보 가능한 양을 정한 후 실제 생산에 들어갑니다.그런 후 생산된 양의 10~30% 정도의 샘플을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이렇게 생산 되고 있는 샘플의 유통단계는 확실히 알아낼 수는 없습니다.인터넷 판매에 있어서도 전화나 메일을 통해 주문을 해야 하며 상식적으로 생산량 보다 많은 양의 샘플이 어떻게 유통 되며 또한 정품인 것 인지는 확인이 어렵습니다.또한 가짜상품으로 인한 피해는 누구도 책임을 지는사람이 없게 되는 것 입니다.
현재 샘플화장품의 제조일자나 유통기한 표시가 전혀 없습니다. 현행 화장품법상 샘플은 판매 목적이 아니므로 제조일자와 유통기한을 표시할 의무가 없기 때문입니다.때문에 유사 샘플화장품이 싼값에 시중에 나돌기도 하고 유통기한을 넘긴 샘플이 판매되기도 합니다.그래서 각종 피부트러블 등의 부작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샘플화장품 소비자 피해 없애는 방법
1.유통단계의 투명화
2.샘플화장품의 제조일자와 유통기한 표시의무화
3.샘플화장품의 용량과 성분의 표시
4.유료판매시 금액의 정찰제
5.샘플용기의 획일화
화장품 샘플에 대한 소비자의 피해가 가시화 되면서 결국 샘플화장품의 규제에 관한 법안이 발의 됐다고 합니다.
예전에 정품과 성분이 똑같고 다만 양이 작고 공짜였던 샘플화장품을 좋아라 하고 사용했었는데 결국 상업적 이득을 노리고 덤벼든 사람들 때문에 소비자만 손해를 보게 되었네요.앞으로 공짜 샘플화장품은 없어지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