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여름과일 수박-이뇨효과가 좋은 수박의효능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7. 25. 06:03


여름에는 무더위를 이기기 위해서 여러가지 음식들을 많이 먹어주기도 하는데 특히 수박은 대표적인 여름과일이라고 할만합니다.

한여름 무더위와 갈증을 느낄때 여름 수박을 먹어주게 되면 갈증해소가 되며 더위를 이겨낼 수 있는 여름과일이 수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박의효능으로 이뇨효과도 매우 뛰어나며 무더운 여름철 갈증을 풀어주는 대표적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박의효능으로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의외로 영양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이며 비타민A1,B1,B2,C를 비롯해서 칼륨과 칼슘및 인과 철분등의 미네랄과 글루타민산과 알기닌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박의 효능,이뇨효과


수박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이라는 특수 성분이 작용하면서 단백질이 요소로 변하며 소변으로 배출되는 과정을 도와주게 됩니다.

이런 문제로 신장병뿐만 아니라 심장병과 고렬압및 임신등으로 인한 여러가지 부종에 대해서 효과가 매우 뛰어난 특징이 있습니다.

이뇨효과의 경우 수박의 과육에 비해서 오히려 수박껍질에 더 좋은 효과가 알려져 있으며 약효를 위해 수박을 그대로 먹는것에 비해서는 잘익을 수박을 엿처럼 조린 수박당을 먹어주는 것도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여름과일로 수박이 매우 좋은 이유는 수박은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매우 강한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몸에 냉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수박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과일 수박의 효능


설사를 잘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수박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는 수박을 섭취하게 되면 몸이 차가워지면서 설사증상이 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박씨에 포함된 리놀레산은 동맥경화증에 대한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예방을 위해서는 수박씨를 말려서 볶아 먹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름수박 제철은 6월에서 8월 정도 까지 입니다.

수박을 두드리면 맑고 높은 소리가 나는 것이 잘 익은 수박이며 수박을 골라줄때는 표면에 흠집이 없고 꼭지가 마르지 않는 것을 골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고른 수박은 신선하며 수박을 먹기전에 차게 해서 먹게 되면 수박의 당도가 더욱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