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요통예방,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는 자세!!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6. 21. 06:02


요통예방,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는 자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허리 한두번쯤 아프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허리통증의 경우가 잦고 그 심각성은 대단하여 허리가 아픈 경우 거의 정상적인 활동을 하지 못할 정도 입니다.

기본적으로 평소의 좋은 자세는 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게 되면서 허리 통증이 있는 경우에도 물론이지만 평소의 경우에도 허리자세를 좋게 유지하는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좋은자세가 건강한 허리를 만들어주고 평소에 미리미리 허리가 아프기 전에 무리를 주지 않는 자세로 건강을 지켜 나가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물건을 옮기는 자세


무거운 물건을 나르는 경우 등을 곧게 세운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는것이 좋은데 물건을 들기 위해서 등을 구부리지 않는것이 유리합니다.

무릎을 구부리고 팔과 다리를 이용하는 자세를 취해주고 엉덩이와 배를 긴장시키고 허리를 지지하도록 해줍니다.

물건이 가벼운 경우라도 되도록 몸 가까이 붙여서 옮겨주고 무거운 물건을 들고 있는 가운데 허리로 돌리지 말고 발로 몸을 돌려주어야 합니다.

되도록 몸을 틀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고 가능하다면 어깨에 비해서 높이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고 무겁거나 옮기기 불편한 물건의 경우 무리하게 옮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자세,앉은 자세


1시간 이상 같은 자세로 앉아 있는것은 좋지 않고 자주 일어나거나 자세를 바꾸어주는등의 행동을 해주어야 하며 오래 앉아 있어야만 하는 경우 스트레칭등을 통해서 허리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편하지 않는 의자라면 쿠션등을 이용하여 등을 편안하게 해주어야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운전을 장시간 하는 경우 폐달과 핸들의 조작이 최대한 편안하도록 의자를 당겨주고 장거리 운전을 하는 경우 차안에서 내려서 걸어주고 스트레칭을 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을 취할때 허리통증이 있다면 매트리스에 대해서 바꾸어주는것도 한가지 방법인데 딱따하다고 느끼면 부드러운 매트리스로 바꿔주고 반대의 경우라면 반대로 바꾸어주는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