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꼭꼭 씹어먹는 음식-다이어트 효과와 건강효과!!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2. 15. 06:02


우리는 간혹 음식을 꼭꼭 씹어 먹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지만 사실 바쁜 일상속에서 음식을 대충 삼켜 버리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꼭꼭 씹어먹은 음식 습관에는 다이어트 효과와 함께 건강을 지켜 주는 효과가 숨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음식을 꼭꼭 씹어먹게 된다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치아도 튼튼해지는 효과가 있으며 음식을 잘게 부숴줌으로써 위장이 건강해지며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몸속에 베타 아밀로이드는 뇌의 신경세포를 파괴하는 독성물질인데 음식을 꼭꼭 씹어먹을 수록 베타 아밀로이드는 줄어든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또한 씹는 행동 자체가 뇌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면서 반사신경과 기억력및 집중력과 판단력을 높여 주게 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꼭꼭 씹는 음식의 다이어트 효과


음식을 꼭꼭 씹어 먹게 된다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으로 쉽게 전환되게 되며 씹는 동안에 침이 충분히 분비되면서 혈당치가 높아지게 되며 뇌에 있는 만복중추에 배가 부르다는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꼭꼭 씹어먹게 된다면 식사를 하는 시간이 많이 소비하게 되며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게 되며 과식을 예방하고 음식량의 조절로 인한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가 뛰어나게 됩니다.

또한 음식을 잘게 씹어주어서 삼키게 된다면 소화효소가 분해하기 훨씬 좋아지게 되며 아밀라아제등 침속에 포함되어 있던 효소의 경우에도 음식 소화를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꼭꼭 씹어먹은 음식은 위장의 부담이 덜어주게 되며 소화를 원할하게 하며 결국 다이어트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꼭꼭 씹는 음식의 건강효과


우리의 치아는 한편생 잘 관리하면서 살아가야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데 꼭꼭 씹는 행동은 치아의 뿌리를 자극해서 치조골 세포의 신진대사를 더욱 원할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의 침속에는 칼슘과 결합해서 치아를 강화시켜주는 단백질의 성분과 항균작용을 하게 되면서 충치를 예방해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꼭꼭 많이 씹을 수록 침이 많이 분비되면서 충치나 치주염등의 예방과 함께 치아건강도 좋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침속에는 발암물질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다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효소는 뇌졸증이나 심근경색및 동맥경화와 당뇨병등의 질병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꼭꼭 씹어주는 음식의 건강효과는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