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매운 고추,캡사이신의 다이어트 효과!!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2. 14. 08:00


매운 고추,캡사이신의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서 어느정도 아시고 계신분들이 많으신데 고추에 포함된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이 체내에서 작용하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일으키게 됩니다.

우리몸속의 지방을 연소하는 원리를 살펴보게 된다면 여러가지 다이어트의 실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우리의 몸속에 축척된 지방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하는데 우리의 몸속에 축척된 지방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혈액속에서 에너지로 바뀔 수 있는 지방산과 함께 지방산 세개와 글리세롤이 결합해서 지방세포로 저장되는 중성지방으로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혈액내의 지방산이 줄어들게 된다면 중성지방이 새로운 지방산으로 분해되면서 우리의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원이 됩니다.

 




매운고추,캡사이신의 다이어트 효과


매운고추는 기본적으로 성질이 매우 맵고 뜨거운 부분이 있어서 평소에 몸이 차서 소화 장애를 자주 경험하는 사람에게는 매운 맛이 소화를 촉진 시키고 침샘과 위샘을 자극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좋은 부분이 있습니다.

매운고추를 먹었을때 뇌에서 분비되는 엔돌핀이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으며 이는 스트레스 해소에 따른 과식이나 불면증등의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매운고추의 맛은 입안의 점막으로 느끼게 되며 캡사이신이 입 속에 들어가 혈관을 자극하면 혈관이 늘어나 일시적으로 많은 혈액이 밀려오고 우리 몸이 이것을 뜨겁다고 느끼게 되는 것 입니다.

매운고추를 섭취하면 우리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땀이 나오게 되며 사람의 기호에 따라 알맞은 섭취량의 차이가 있으며 먹어서 기분이 좋을 정도면 적절한 양이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매운 고추의 효과로 인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우리몸속의 노폐물의 배출이 원할 하게 되면 다이어트의 효과가 좋습니다.






고추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섭취하는 칼로리를 줄여주고 중성지방을 지방산으로 분해시켜 다이어트 효과를 얻거나 걷기 운동과 같은 운동을 계속해서 중성지방을 체지방으로 분해 시키면서 다이어트 효과를 얻도록 하는 것 입니다.

고추에 포함되어 있는 캡사이신은 중성지방을 지방산으로 바뀌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고추를 섭취하고 운동을 하게 된다면 다이어트 효과가 더욱 좋아질 수 있다는 의미 입니다.

고추 다이어트 효과는 혈액속으로 캡사이신이 흡수되면서 뇌로 운반되어 내장 감각신경을 자극하고 뇌의 명령으로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아드레날린 호르몬을 분비하게 됩니다.

아드레날린이 체내에 쌓인 지방을 에너지로 쉽게 바뀌게 되는 지방산으로 전환시키게 되면서 보다 다이어트 효과가 좋아지게 되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