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관리

여드름의 분류-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2. 7. 06:03


여드름의 분류 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특히 블랙헤드와 화이트헤드로 크게 볼 수 있는데 요즘의 여드름의 경우에는 환경적인 요인이나 정신적인 요인등 그 발생경로도 매우 다양한 특징이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주로 많이 발생하는 여드름의 경우가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의 발생으로 많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고 특히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등의 여드름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 알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경우 여드름의 발생이 주로 청소년기에 집중되다가 성인이 되면서 사라지는것이 정상이지만 어떤 경우 성인이 되어도 사라지지 않고 계속적인 발생이 되는 여드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여드름의 발생원인은 복잡한 몇가지의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어느 한가지 원인이 집중되면서 여드름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여드름 발생부위와 여드름의 발생 원인에 따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할 것 입니다.

블랙헤드나 화이트헤드의 경우에도 함부로 짜거나 오염된 손으로 만지게 된다면 2차세균감염으로 인해서 여드름이 악화되거나 여드름 흉터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손을 대지 마시고 전문피부과를 통해서 진료와 치료를 해주는것이 중요할 것 입니다.




 

블랙헤드


블랙헤드라는 단어는 이제 약간이라도 피부관리에 대해서 관심이 있으신분들이라면 익히 들어보시고 뜻을 어느정도 파악하고 계신분들이 많습니다.

블랙헤드는 즉 머리가 검다라는 뜻으로 모공에 검은 점처럼 박혀있는 여드름의 형태로 주로 블랙헤드는 코 부위에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모공이 존재하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블랙헤드가 발생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블랙헤드가 발생하는 과정은 모공내의 피지선이 피지를 분비하고 분비된 피지는 모공 밖으로 배출되어 피부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떤 원인에 의해서 피지가 모공밖으로 원할하게 분비되지 못하고 모공 내에 쌓이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고 이렇게 쌓인 피지들이 점점 굳어져서 커지다가 결국 윗부분만 모공 밖으로 나오게 되고 이렇게 나온 모공의 윗부분이 공기와 만나게 되면서 검게 산화하게 됩니다.

이렇게 피지의 윗부분만 검게 변화한 모양이 결국 블랙헤드란 명칭으로 발생하게 된 것 입니다.






화이트헤드


화이트헤드는 좁쌀여드름이라고도 불리우며 겉으로 보기에는 하얀 좁쌀이 피부에 박혀 있는 것과 같은 형태의 여드름이며 육안으로 봐도 지저분해보이며 언제든지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해주어야할 부분입니다.

화이트헤드의 발생원인은 주로 과도한 피지의 분비와 함께 모공 내 각질의 비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피지의 분비상황에서는 화이트헤드가 잘 발생하지 않지만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서 피지량이 갑자기 많아지게 된다면 피지가 모공밖으로 원할히 배출되지 못하게 되며 모공내에 정체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모공내의 각질세포들이 정상적으로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입구를 막고 있다면 피지가 많이 쌓이게 되면서 결국 화이트헤드의 발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화이트헤드의 발생은 주로 지성피부에서 많이 발생하게 되며 찐득한 젤 형태의 화이트헤드 같은 경우 염증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꾸준한 관리가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