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다이어트 빠른효과를 위한 올바른 식사시간!!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10. 31. 06:02


요즘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대부분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을 가지시고 나름대로 다이어트 빠른효과를 위한 실천을 하시고 계신분들이 많으십니다.

다이어트 빠른효과를 위한 올바른 식사시간은 결론적으로 뇌에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천천히 먹어주는 것 이 중요합니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옛풍습대로 식사시간에 말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와 같이 조용한 식탁은 현대사회에는 잘 맞지 않는  식사예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식사예절에 비추어 식사시간에 많은 말을 하게 되면 침이 튀기도 하며 바쁜 아침 식사시간이 부족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들을 감안하고서도 가족이 다같이 모이는 식사시간 서로 많은 대화들을 주고 받으며 가족이나 동료들의 고충과 생활을 이야기 하는 것 은 서로를 이해하고 화목을 다지는데 꼭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올바른 식사시간과 포만감


사실 식사시간에 많은 대화를 나눔으로써 식사시간이 길어지게 되며 이와 같은 효과로 같은 양의 식사를 즐기게 되어도 훨씬 높은 포만감을 느끼고 체중관리도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식사를 통해서 포만감을 느끼는 부위는 위장에 앞서서 뇌부위에서 포만감을 느끼게 되며 포만감을 느끼는 시간은 식사를 시작하고 20분 정도의 시간이 경과한 이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포만감을 느끼게 된다면 당연히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게 되는데 식사시간에 동료들이나 가족들과 많은 대화를 나눔으로써 자연스럽게 식사시간을 조절할 수 있게 되며 결국 뇌에서 느끼게 되는 포만감으로 인해 같은 양의 식사로도 훨씬 높은 포만감으로 인해 다이어트 성공을 얻을 수도 있게 되는 것 입니다.

과체중이신 분들의 경우 하루 세끼를 제대로 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따라서 폭식과 과식등이 일상화 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밥을 먹으면 한꺼번에 많이 먹고 다른 사람에 비해서 식사시간이 훨씬 짧은 경향이 있습니다.



식사와 관계된 비만의 원인


식사를 통해서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며 이때 식사를 통해서 포도당의 농도가 올라 가게 되며 포도당의 농도가 어느정도 이상이 되게 되면 포만감을 느끼게 됩니다.

식사를 원인으로 해서 우리몸의 혈당의 조절이 어느정도 서서히 상승해야 인슐린도 함께 서서히 시간을 두면서 상승하게 됩니다.

하지만 식사를 필요이상으로 너무 빨리 하게 된다면 이로 인한 영향으로 혈중에 있던 포도당 이외의 영양소가 모두 지방으로 변해 지방세포에 저장 되어 체지방율이 높아 지게 됩니다.

포도당 농도가 미처 상승하기도 전에 빠른식사로 인해서 결국 포만감이 늦게 올 수 밖에 없으며 빠른 식사는 결국 더욱 많은 양의 식사를 해야만 포만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빠른 식사로 인한 음식물의 섭취량이 많아지게 되고 결국 비만으로 이어지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는 것 입니다.





다이어트 빠른효과를 위한 식사방법


포만감을 느끼기 위한 식사방법으로 여러번 꼭꼭 씹어 먹는다면 소화기관의 부담이 적게 되어 소화도 잘되며 음식먹는 시간도 훨씬 많이 소요됩니다.

식사를 할때 각 음식의 맛을 음미하면서 천천히 먹도록 한다면 자연스럽게 맛도 즐기고 올바른 식사시간을 지킬 수 있게 됩니다.

주로 외식을 할때 과식을 하는 경향이 많은데 외식의 선택에 있어서도 한꺼번에 모두 차려내오는 식단보다는 코스요리와 같이 여러가지 요리들이 시간을 두고 조금씩 음식이 나오는 식단을 선택하여 시간 간격을 주도록 합니다.

식사와 함께 가족이나 동료들과 많은 말을 주고 받게 된다면 올바른 식사시간을 지킬 수도 있으며 화목도 다질 수 있는 장점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