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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의 필수 항목 몸매관리에 관련된 정보는 넘쳐 나지만 정작 실천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 입니다.

다이어트를 실시할때 일반적으로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식이요법등을 실시하게 됩니다.

그러나 정작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이 몸매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의 정확한 개념과 이러한 운동을 실시했을경우 우리 신체의 반응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의 정확한 개념과 그에 따른 메카니즘을 이해하신후 내몸에 맞는 다이어트를 실시하게 된다면 그전보다 더욱 효과적인 다이어트 결과를 얻을 수 있을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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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이 몸매관리에 미치는 영향.

     구 분          내       용              대  사    과  정       특   징     운동 종류
유산소 운동 산소를 사용하여 산화작용을 통해서 에너지를 만들고 이렇게 만들어진 에너지를 근육에 공급하여 주는 방식 유산소 대사과정은 에너지원과 산소가 세포벽을 통과하여 미토콘드리온이라는 세포내소기관 내에서 산소를 이용하여 복잡한 과정을 거쳐 에너지를 합성합니다. 과정이 복잡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다량의 에너지원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낮은 강도의 운동인 워킹,조깅,사이클링등
무산소 운동 산화작용과 관계없이 근육내 글리코겐의 반응에 의하여 에너지를 만들고 이를 근육에 공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무산소 대사과정은 에너지원이 세포질내에서 산소를 이용하지 않고 에너지를 합성합니다.산소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과정이 간단하고 빠르며 즉각적 입니다. 대개 2~3초에서 10초 이내에 끝나는 운동들 즉, 강한 힘을 내는 운동이 이에 속합니다 도, 육상필드경기 중 투포환, 원반, 헤머던지기, 트렉에서 100미터 달리기 등


마라톤

유산소운동의 대표적인 운동으로 마라톤을 생각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마라톤은 경기이며 42킬로미터를 2시간 10분에서 30분 내외로 달린다면 평균 100미터를 15~17초로 달려야 하기때문에 일반인에게는 무산소 운동에 가까운 유산소 운동 이기 때문입니다.


축구,농구

축구나 농구와 같은 운동들은 움직임의 특성상 무산소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동시에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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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산소 운동의 방법

살뺀다는 것은 지방을 몸에서 태워 없앤다고 볼 수 있는데 에너지원으로 체내지방이 이용되는 과정은 좀 더 복잡한 에너지대사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을 시작한 후 5분 정도가 되었을 때 산소 요구량과 공급량이 거의 일치하게 되며 이때 산소가 공급되면서 산소를 사용해 에너지를 발생하게 됩니다.

일정시간 이상 계속해서 운동을 지속하게 되면 소비열량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일정시간 이후부터는 지방조직에서 유리지방산이 녹아나와서 혈액을 타고 운동하는 근육에 가서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것입니다.

결국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감소시키고자 할 때는
최저 20분 이상의 오랜 시간동안 운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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