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화장품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 부터 1~2년 정도 유효 합니다.그리고 개봉후에는 6개월~1년내에 사용 하는것이 좋습니다.화장품이 유통기한을 넘게 되면 변질과 산화,미생물의 번식과 활동으로 인해 심각한 피부트러블이 발생하게 됩니다.
화장품을 사용하다 보면 유통기한이 지나간 화장품들이 있는데 이런것들 그냥 버리기엔 아깝고 얼굴에 바르자니 피부트러블이 발생할까 무서워서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유용하게 사용할 방법이 없을까요?
주의할점은 냄새가 나거나 색이 변하는등의 심각한 이상이 발생한 제품은 미련없이 버리고 유통기한이 지나갔어도 상태가 양호한 제품은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유통기한 확인 방법
화장품 뚜껑이나 위면, 옆면,혹은 뒷면등에 잘살펴 보시면 암호같은 표기가 있으니 그것을 자세히 확인 보시기 바랍니다.
1.화장품 제조일자 확인 방법
표시 : M090809 또는 PROD090809 = 읽는 방법 : Manufactured 또는 Product Date 2009년8월9일 제조되었다는 내용 입니다
2.화장품 유통기한 확인 방법
표시 : EXP 090809 = 읽는 방법 Expiration date 2009년8월9일 만료된다는 내용 입니다
3.외국상품 확인방법
http://datecalculator.googlepages.com/englishhomepage
위 사이트에서 브랜드와 코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코드확인 방법은 사이트 위쪽 where is batch code에서 자세히 확인할수 있습니다.유명상품 몇가지의 경우에만 확인가능 하지만 인터넷으로 구매할 경우 확인이 가능한 제품이 많이 있으며 또한 가능한 위 site에서 확인이 가능한 제품을 구매 함으로써 제품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샘플같은 경우 유통기한의 표시가 없으므로 함부로 피부에 바르게 된다면 피부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많습니다.따라서 몇가지를 상식적으로 알아 두시면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개봉전의 유통기한은 제품에 따라 다르므로 개봉후 일반적인 유통 기한 을 정리 해 보겠습니다.특히 립스틱 같은 경우 삼켜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 해야 하겠습니다.
샘플등 유통기한의 표시가 없는 제품의 일반적인 유통기한
1.스킨,로션,에센스 : 1년
2.파운데이션 : 1년 6개월
3.마스카라 :3개월
4.립스틱 : 2년
유통기한이 지났으나 특별한 변질이 없는 화장품의 재활용 방법 이며 피부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폐기 시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화장품의 재활용
1.스킨
냄새나 색깔의 변질이 없다면 사용기한 지난후의 제품은 바디로션 으로 사용 가능하며 등이나 가슴,배부위에 발라 주면 됩니다.
2.크림
-특별한 변질이 없다면 건조해지기 쉽고 피지분비량이 적은 팔이나 다리에 발라 줍니다.
-팔꿈치나 발꿈치등에 발라 주면 됩니다.
-헤어로션을 대신해서 머리카락에 발라 주면 윤기와 영양을 주게 됩니다.
-가죽류의 혁띠나 지갑을 닦아주면 깨끗하고 윤기가 나게 됩니다.
3.자외선차단제
제품에 표시된 유통기한을 지켜 주어야 하며 이를 지켜 주지 않아서 피부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자외선차단제의 경우 유통기한이 지나갔을 경우에는 아까워 하지 마시고 폐기 처분 하여야 합니다.
화장품을 오랜기간 안전하게 사용하실려면 아래의 몇가지 주의 사항을 지켜 주신다면 신선하고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보관및 사용방법
1.직사광선을 피하고 냉장보관 혹은 상온 보관 해줍니다
2.화장품 사용시 오염된 손보다 깨끗한 주걱을 이용합니다.
3.사용후 뚜껑을 꼭닫아 주어 습기와 물이 발생하여 변질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4.화장도구는 항상 청결을 유지하여 줍니다.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은 천연 화장품의 경우 일반적인 유통기한과는 많은 차이가 있으며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 한다 하더라도 2주에서 3개월 미만의 사용기한을 넘기기 어렵습니다.그래서 천연화장품의 제조와 판매가 어려운 것 입니다.시중의 천연화장품이라고 선전하는것은 일부 첨가물중 천연제품이 있다는것으로 이해 하시면 될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