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가장추운 남극에선 감기가 걸리지 않는다??

마니또 피부관리실 2009. 3. 28. 14:46

요즘같이 밤낮의 온도차가 심할때에는 많은사람들이 감기에 걸려 병원을 찾곤합니다.환절기에는 주말을 보내고 병원을 찾게되면 감기증상으로 많은사람들이 줄지어 서있기도 합니다.
감기의 원인은 바이러스이며 신체 저항력이 약화됐을 때 주로 걸립니다.

일반적으로 감기는 환절기나 겨울철에 주로 많이 걸리는데 환절기때는 꽃가루가 공기중에 많이 떠다니며 겨울철에는 난방으로인하여 내외부 온도차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갑작스런 온도변화 때문에 인체 면역체계가 활성화되지 못하기 때문에 감기 바이러스등에 약해지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요즘같은 환절기에는 일교차가 10도 안팎으로 커지면서 신체 균형을 잃게 되고 면역성이 떨어지면서 감기에 걸리기 쉬워지게 됩니다.

금붕어도 환절기라든가 저온이 길게 계속되는 경우 감기에 들기 쉽다고 합니다.금붕어가 감기에 걸리면 움직이지 않고 식욕이 없어지며 몸표면에 흰점액을 분비하고 증세가 악화되면 바닥에 가라않거나 곰팡이와 세균에 감염되어 비늘이 떨어지고 증세가 심각해서 회복이 어려운경우 결국 죽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지구에서 가장추운 지역인 남극과 북극에는 감기가 잘걸릴까요??

감기란 질병은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바이러스란 살아 있는 동물·식물·미생물 세포 에서만 증식할 수 있는  크기가 작고 성분이 간단한 감염성 병원체 입니다. 아무리 춥더라도 감기바이러스가 없으면 감기는 걸리지 않습니다.

남극이나 북극같이 매우낮은 온도의 지역에서는 추운 온도 때문에 감기바이러스가 살수 없어서 감기에 걸리지 않습니다. 남극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예상하고 있는 상식들이 과학적 검증을 통할때 많은오류가 있을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속 에서도 내예측과 전혀 다른일이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대로" 란 단어 함부로 사용해선 안되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