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관리

다이어트 성공방법,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8. 16. 06:03


대부분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계신데 반해서 실제로 다이어트 성공을 하신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것이 현실입니다.

꾸준한 노력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더라도 결국 요요현상으로 인해서 원래대로의 체중으로 되돌아오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다이어트 이전의 몸상태로 되돌아가는 현상 즉 요요현상으로 인해 힘들어 하고 계신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힘들게 다이어트를 실시하고 그결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어 놓았으나 몇개월후 요요현상 으로 다이어트 실천하기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 간다면 상당한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실천을 하기전 미리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방법을 염두해두시고 다이어트를 시작 하여야 합니다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를 통해서 다이어트를 실천할 것이 아니라 체질을 변화시키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시해 주어야 합니다.
다이어트의 시작은 식이요법에 의한 음식의 조절과 에 체질에 맞는 운동으로 시작됩니다.






 

다이어트 실패요인 요요현상 원인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실패를 하는데는 요요현상이 관여하게 되는데 절약 유전자는 적게먹으면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우리몸을 지키기 위한 절약 유전자는 요요 현상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다이어트를 시작하여 음식섭취량이 줄어들게 되면 우리 몸은 이 상태를 비상 상태로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평소보다 적게 섭취한 음식을 더욱 절약하며 저장효율을 높이려 합니다.

그러한 상태에서 다이어트를 한 사람은 초기에 체중이 줄어드는데 이때 지방이 주는게 아니고 몸속 수분이 빠져나갑니다.

이때 다이어트를 실천하고 있는 사람은 진정한 체중감소인것으로 잘못 생각하게 되며 신체는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곧 이전의 식욕을 되찾게 되어 식사를 다시 이전의 수준으로 하게되는데 이 경우 절약유전자에 의해 높은 비율의 저장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고생해서 줄여준 체중저하 다이어트의 효과는 없이 오히려 전보다 체중이 불어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요요현상을 살펴보면 인체는 체중을 항상 일정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한 조절메커니즘을 갖고 있습니다.

체중이 어떠한 이유로 감소하게되면 체중감소의 원인이 사라지게 된 후 식욕이 증가하고 에너지 소비량을 감소시켜 체중을 원상태로 회복시키려 합니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평소보다 열량을 급격히 줄여 섭취하면 체내의 이런 조절기능이 작동,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게 하거나 오히려 체중을 이전보다 증가시키는 현상을 낳게 합니다.

다이어트로 급격히 체중이 줄어들게 되면 우리의 몸은 다시 정상으로 회복하기위해 에너지를 축적하게되며 이 에너지가 지방으로 변하게 되는것입니다.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 성공방법


현재 많은 분들이 실천하고 계신 다이어트의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다이어트 방법중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성공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평소보다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것 입니다.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 이두가지는 다이어트의 기본이며 가장 정석적인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경우 다이어트 실천 초기에는 체중감소의 성과를 보게 되면서 이전에 비해서 체중이 줄어들게 됩니다.

단기간의 다이어트 성과는 대부분 무리한 식이요법으로 이루어진 것 이므로 요요 현상을 일으켜 다이어트 이전의 체중으로 되돌아가거나 오히려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