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보험

다이어트 방법-유산소운동 종류와 유산소운동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5. 10. 06:02


다이어트 방법으로 가장 유리한 운동방법은 유산소 운동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산소운동 방법은 일상적인 가벼운 운동시에 편안한 호흡을 지속하면서 오랜시간 유지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유산소운동 종류로는 산소를 많이 소모하는 걷기운동이나 조깅및 런닝머신등의 운동을 유산소운동이라고 합니다.

유산소운동의 특징은 비만의 원인이 되는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소모시켜 주며 유산소 운동의 효과는 최소 20분 정도 이내에는 탄수화물이 소모되며 그이상이 경과 하면서 체지방을 태우게 됩니다.

유산소 운동이 다이어트 빠른효과를 주는 원리는 숨이 차지 않으며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몸 안에 최대한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시킴으로써 심장과 폐의기능을 향상시키고 강한 혈관조직을 갖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산소운동을 장기간에 걸쳐 규칙적으로 실시하게 된다면 운동의 부족과 관련이 높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비만 해소와 노화 현상을 지연시킬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유산소운동의 종류


다이어트 실천을 위한 유산소 운동의 종류로는 쉽고 잘알려진 걷기운동이나 달리기,자전거타기와 수영등 이 있습니다.

다이어트의 기본은 우리몸속의 체지방의 감소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다이어트를 실시한다는 의미는 지방을 몸에서 태워 없애는 과정입니다.

다이어트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 체내지방이 이용되는 과정은 좀 더 복잡한 에너지대사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유산소운동을 실시한다면 운동을 시작한 후 5분 정도가 되었을 때 산소 요구량과 공급량이 거의 일치하게 되며 이때 산소가 공급되면서 산소를 사용해 에너지를 발생하게 됩니다.

일정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운동을 지속한다면 어느시점에서 소비열량에서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일정시간 이후부터는 지방조직에서 유리지방산이 녹아나와서 혈액을 타고 운동하는 근육에 가서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다이어트를 위한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된다면 최저 20분 이상으로 지속적인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유산소운동 방법


유산소운동의 방법으로는 급격하게 힘을쓰거나 갑자기 움직이는 운동이 아니라 걷기운동과 같이 우리몸속의 근육을 적당하게 수축하고 이완시키는 운동입니다.

다이어트 실천방법으로 체지방의 감소 최대의 효과를 거두려면 운동 강도, 운동 지속시간, 운동 빈도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유산소운동을 실시할때 운동의 강도는 최대운동 능력의 60 ~ 80% 이내의 범위에서 실시하도록 하도록 하고 최소한 일주일에 3회 ~5회 정도는 운동을 해야 다이어트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운동능력이 낮은 사람은 1회 운동 시간을 5분 정도로 하여 하루에 3∼4회 정도로 나누어서 하는 것도 좋은 유산소 운동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운동을 통한 다이어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운동의 빈도를 주5회 이상으로 할 경우 여러가지 유산소 운동을 번갈아 가면서 하는것도 지루하지 않고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영, 자전거타기와 걷기운동및 등산등 유산소운동을 번갈아 실시하는 것이 좋고 다이어트 방법으로 단순히 유산소운동을 통한 체지방의 감소만으로는 다이어트 성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유산소운동과 함께 식이요법및 근력운동을 병행하도록 하여야 하며 무작정 굶거나 무리한 운동은 요요현상의 원인과 함께 건강을 해치게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