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자고 일어났을때 부종으로 인해서 손발이 붓고 얼굴도 부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부종이 심한 경우는 전날 잠자기전 라면을 먹거나 과식을 하고 난이후 다음날 아침에 부종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기가 얼굴에 가득하다면 얼굴이 퉁퉁 부어 상대적으로 매우 좋지 않게 보이게 되며 오랜동안 부종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그대로 살이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를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부종의 원인을 파악하고 부종치료를 위해서 부종에 좋은음식을 섭취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부종치료를 위한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부종치료는 단순히 음식의 조절만으로는 어려운 경우가 많고 질병을 동반하는 부종의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해주어야할 부분입니다.
부종이 있다면 식사 중 소금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며 장기간 동안 부기가 발생하였다면 부종의 원인을 파악하고 부종 치료를 해주는 것이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부종의 원인
부종의 원인은 몸속의 수분량이 증가하면서 몸이 붓게 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의 몸은 수분이 세포내에 60%가 존재하며 세포외에 40%정도가 존재하고 있는 형태 입니다.
부종의 원인이 되는 혈관내의 수분이 혈관외부로 빠져나가 혈액과 세포와 세포를 이어주는 간질의 수분량이 늘어나면서 부종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부종의 원인은 수분대사를 관장하는 비장과 폐장, 신장 등의 장기 기능이 떨어지면서 수분 대사 능력이 저하되고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것입니다.
야식의 섭취로 인해서 짠음식을 먹게 된다면 삼투압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늦은밤 라면을 끓여 먹는다면 염분의 섭취로 인해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불규칙한 생활습관은 부종의 원인이 되는데 불규칙한 생활습관은 몸전체의 신진대사에 상당한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잠을 자면서 엎드려 자거나 삐딱하게 누워서 자는 자세는 얼굴 혈액순환에 장애를 주고 얼굴형을 망가지게 하므로 바른 자세로 자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부종치료,부종에 좋은음식
부종치료는 단순히 음식의 조절만으로 힘든 경우가 많고 질병을 동반하는 부종의 경우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할 부분입니다.
부종치료를 위해서 식사 중 소금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며 우리나라 국민의 1일 소금섭취량은 13.4g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탁에는 국이나 찌개,김치,장아찌,젓갈,자반 등을 통해 소금을 많이 섭취하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국이나 찌개의 국물을 남김없이 먹게 되면 1끼에도 1일 섭취기준 이상의 소금을 섭취하게 되므로 이들 국물 형태의 일품요리도 과량의 소금 섭취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싱겁게 먹기 위해서는 국 및 찌개류는 건더기 위주로 먹는것이 좋고 국물은 되도록 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의 경우에도 나트륨의 함량이 많고 화학조미료에도 소금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섭취시 주의해야할 부분입니다.
국 및 찌개류는 건더기 위주로 먹어주고 장아찌, 젓갈, 자반과 같은 염장식품의 섭취를 제한해야 하며 음식을 짜지 않게 먹도록 하여 필요 이상의 수분섭취를 줄여야 하며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의 물을 마시지 말고 조금씩 나눠 마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부종치료에는 규칙적 식생활과 꾸준한 운동을 하도록 해야하며 신진대사에 좋은 시금치나 무,당근,바나나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