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김치 효능-유산균,타우린,캡사이신,비타민!!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2. 16. 06:02


우리의 김치는 사실 매일같이 식탁에 오르며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물론이며 세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건강발효 식품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절임식품인 김치는 소금에 절인 배추와 무등의 주재료에 고추가루와 마늘및 생각및 파등의 양념을 버무려서 저온에서 발효시킨 건강식품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옛날부터 김치의 섭취를 통해서 칼슘과 칼륨,나트륨,마그네슘등의 미네랄을 섭취하였습니다.

평소에 발효식품인 김치를 많이 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칼슘이나 인의 결핍이 일어나지 않으며 유산균 발효유를 굳이 먹지 않더라도 김치를 통해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김치의 항암효과는 널리 알려져 있기도 하며 김치의 주재료로 이용되는 배추,무,파 등의 다양한 채소는 대장암을 예방해주며 김치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마늘은 위암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김치 효능-유산균,타우린


김치에 포함된 유산균과 타우린 성분이 우리몸에 유익한 작용을 알아보는데 김치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유산균은 뛰어난 정장작용으로 장을 깨끗이 해줍니다.

나쁜 유산균을 활성화 시키는 불고기 같은 육류에 김치를 같이 먹어준다면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김치에 포함된 타우린 성분은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김치의 재료인 젓갈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혈액속에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며 간의 해독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타우린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우리몸속에 쌓여있는 피로를 풀어주는 작용을 해줍니다.






김치 효능 - 비타민,캡사이신


김치에 포함된 비타민 성분은 주로 익히지 않고 먹게 되는 김치의 주재료인 배추나 무우등의 담색채소에 풍부한 비타민c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채소에서 나온 즙이 발효하는 동안 비타민B1,B2,B12,니코틴산등이 생성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김치의 양념으로 사용되는 고추가루에 포함되어 있는 캡사이신은 우리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며 감기와 같은 질병을 예방해주고 체온을 높여주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결국 다이어트의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치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점점 숙성되면 유산균과 유기산,식이섬유는 장을 깨끗이 하는 정장작용을 하고 장내 발암물질 활성을 떨어뜨리고 대장의 PH를 떨어뜨려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효 식품인 김치는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처음 함량의 비타민에 비해서 2배 까지 증가 하여 저 칼로리 식품으로 식이성 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장의 활동을 활성화 하면서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