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관리

과일과 야채, 다이어트 효과 좋은 이유!!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2. 6. 06:06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실천하고 계신데 다이어트를 할때는 주로 과일이나 야채의 섭취를 많이 하라는 이야기들이 많으며 사실 사람은 육식보다는 채식에 좀더 가까운 것이 사실입니다.

과일이나 야채를 주로 섭취하는 다이어트 효과를 실천할때 걱정스러운 부분은 영양섭취의 불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일이나 야채와 같은 채식만으로도 비타민은 물론이며 아미노산등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 할 수 있는 식단을 짤 수 있으며 우린의 건강도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해볼때 근육을 불리거나 힘을 사용하는 일을 할려면 육식을 해야 한다고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힘을 사용하는 원천을 따져보면 힘을 쓰는데는 근육을 사용해야 하며 근육의 사용은 운동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하며 탄수화물은 식물성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결국 우리가 힘을 사용하는데도 과일과 야채를 섭취 하는 것으로 가능 하다는 것 입니다.

과일과 채소에는 무기질이나 비타민및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런 영양소는 우리몸의 면역력을 키우고 노화를 늦추며 질병 치료와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과일과 야채의 영양 섭취방법


과일과 야채를 통해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들은 다양하며 철분의 섭취는 검정깨,참깨,김 등으로 보충할 수 있으며 빈혈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의 섭취는 된장,간장,김치,김 등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의 섭취는 주로 콩이나 쌀밥및 두부와 감자등으로 섭취가 가능하며 하루 필요 단백질의 양 70g 정도 입니다.

육식을 할경우에 비해서 오히려 채식을 할경우 칼슘의 섭취가 더 좋아지고 흡수가 더욱 원할하며 참깨,다시마,미역,김 등으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야채를 날것으로 먹을때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할 수 있지만 약간 매운맛이나 거친맛등이 있어서 생으로 많이 섭취할 수 없을 경우 여러가지 채소를 가늘게 채 썰어 팬에 식물성인 올리브유등을 두르고 센불에 재빨리 볶아서 드시면 영양소의 파괴도 적고 밥과 함께 드시기도 좋습니다.






과일과 야채가 다이어트 효과 좋은 이유


과일과 야채 다이어트를 실시하면 풍부한 섬유소의 섭취로 인해서 변비증상이 개선되고 치료될 수 있습니다.

우리몸에서 변비증상이 심해지면 장내에는 노폐가스들이 발생하여 혈액속으로 스며 들고 이러한 노폐가스를 해독하기 위해 간을 더욱 많은 일을 하게 되어 체내의 영양물질을 제대로 연소하지 못하게 됩니다.

간의 기능저하는 결국 비만을 가져오게 되며 특히 아랫배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과일이나 채소 등이 변비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식이 섬유소와 각종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며 대부분의 과일이나 채소는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제하지 않은 곡류·콩·채소·버섯·해조류·과일껍질 등에 많으며 섬유소는 많은 양의 물을 흡수하므로 대변의 부피가 증가하면서 장운동이 활발해지고 대장을 통과하면서 간이 단축돼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시킵니다.

수용성 섬유소의 경우에도 콩·두유·과일·채소에 풍부하며 위에서 소장으로 넘어가는 시간을 늦추어 포만감을 빨리 오게 하므로 다이어트에 효과적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