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기초대사량과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식사량 조절!!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3. 1. 30. 06:02


현대인들은 대부분 다이어트를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 생활속에서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도 합니다.

다이어트와 기초대사량의 관계는 매우 밀접한데 사람들을 유심히 관찰해본다면 많이 먹어도 살이 잘 안찌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똑같이 먹는데도 불구하고 남보다 살이 더 찌는 사람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태어나면서 부터 타고난 체형과 체질탓에 의한 부분도 있지만 기초대사량의 차이로 인해서 살이 찌거나 혹은 원래대로의 체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 입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실천할때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방법을 선택하게 되는데 실제로 말은 너무나 그럴듯해 보이는데 실천하기는 참으로 어려운 부분이란 것 입니다.





 

기초대사량 


기초대사량은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단지 누워있으면서 숨만 쉬고 있어도 몸속의 뇌와 내장기관및 근육등의 모든 신체 활동에 의해서 소비되는 에너지 대사량입니다.

다이어트 성공은 섭취한 칼로리보다 소비한 칼로리가 많아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했을때 기초대사량이 높다면 상대적으로 다이어트 성공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되는것 입니다.

또한 기초대사량이 높다면 다이어트 후의 요요현상 역시도 최소화 할 수 있게 되며 근육의 양이 많을 수도록 기초대사량도 높아지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실천할때는 유산소 운동은 기본으로 해주어야 하며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 근육의 양을 키우는 근력운동 역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기초대사량은 체중과 비례하는 경향이 있으며 체중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도 많아지며 중요한 부분은 체중이 적게 나가면서도 기초 대사량이 많아지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할 것 입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식사량조절


대부분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는 식사량조절을 하게 되는데 사실 말처럼 쉬운게 아니며 군것질이나 야식등의 식탐의 조절에 실패하면서 결국 다이어트를 실패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현재 비만의 경우에는 빨리 다이어트 성공을 하기 위한 욕심에 사로잡히면서 며칠간 거의 밥을 굶다시피 하면서 다이어트를 시도하다가 금방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식사량조절을 통한 다이어트가 실패를 불러오는 가장 큰 이유는 결국 식사량조절을 오래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특히 여성의 경우 운동을 하기보다는 식사량 조절을 통해서 다이어트를 실천하려고 하기 때문에 더 어려운 부분이 많다는 것 입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식사량 조절방법은 결코 무리하지 않도록 하고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정도의 식사량을 지켜주고 영양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