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임신관리-임산부 부종 관리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12. 1. 06:03


임신관리에 있어서 임산부 부종 관리방법 역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부종은 몸안의 체액이 너무 많이 발생하게 되면서 발이나 발목과 같은 부분이 부어오르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임산부 부종현상은 주로 임신말기 혹은 더운 날씨에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임신말기등에 체중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동시에 임산부 부종이 동반되며 정맥류를 가진 임산부의 경우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더 잘붓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부종의 확인은 육안으로 봐서도 붓기가 나타나게 되지만 또한 다리 아래부분의 뼈 앞 부위를 20초 정도 꾹누르고 피부에 눌린 자국이 오랜시간 남아있다면 부종이 있다고 보시면 될 것 입니다.


 




임산부 부종의 원인


임산부 부종의 원인을 살펴본다면 중력으로 인해서 체액이 다리로 몰리고 발의 부종이 가장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에 반해서 얼굴이나 손혹은 그외의 부분에도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벼운 정도의 부종은 임신기에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이며 누워서 잠을 잘때나 쉬고 있을때는 잘나타나지 않다가 낮시간 동안 움직일때 활동을 하고 있을때 오후시간에 가볍게 부종이 발생하는 정도 입니다.

임산부 부종이 발생하게 된다면 방치하는 것보다는 담당 의사에게 상황을 이야기하고 정확한 원인에 대한 진료를 받아보는것이 건강에 유리할 것 입니다.





임신관리 임산부 부종


대부분의 임산부에게서 부종은 발생하기 쉽지만 간혹 혈압의 증가와 함께 전자간중독의 상태를 수반하기도 하므로 특수한 치료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부종의 치료는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며 부어있는 다리를 가능한 높게 하고 앉거나 혹은 누워있게 된다면 훨씬 상태가 호전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직장내에서 쉬기 어려운 상태라 하더라도 잠시 짬을 내어서 잠깐이라도 기회가 있을때 마다 쉬어주는것이 임신관리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수면을 취할때 다리 부분을 높게하고 취침을 하게 된다면 임산부 부종을 훨씬 개선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산부 부종관리


임산부 부종이 있을때 짠음식을 피해주는 것이 좋고 소금은 체액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는 성질이 있어서 부종을 더 심하게 할 수 있으며 염분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임산부 부종관리에 좋은 방법입니다.

음식을 먹을때 간을 해서 먹는 것을 피해주고 자극적이거나 너무 짠음식은 피해주어야 합니다.

여러가지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종관리에 효과가 거의 없거나 손발이 저린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면 의사의 진료와 함께 처방을 받아 지시대로 따라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