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원푸드 다이어트 피해야 하는 이유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6. 18. 06:02


여름이 가까워지면서 다이어트 성공에 대한 관심과 열풍은 정말 대단한 정도이며 다이어트의 방법 역시도 엄청나게 많은것이 사실이며 하지만 수많은 다이어트 성공 방법 가운데 실제로 성공하여 줄어든 체중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은것도 사실입니다.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많은 사람들의 경우 생각하고 실천하는게 대부분 식사량을 줄이거나 혹은 운동을 하는 것을 선택하게 되는데 식사량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특히 한가지 음식만 줄기차게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원푸드 다이어트를 생각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한가지 음식만 주로 섭취하는 원푸드 다이어트의 경우 장기간 실시하게 된다면 사실 건강상 많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할 것 입니다.

특히나 다이어트 성공이나 외모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의 경우 인터넷이나 친구들의 검증되지 않은 다이어트 성공방법에 대해서 따라하는등의 지극히 위험한 방법을 선택하여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특히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주의해야 할 것 입니다.

아직 한참 영양이 필요한 청소년기에 원푸드 다이어트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게 됨으로써 성장과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매우 주의를 요하게 됩니다.




 

원푸드 다이어트 피해야 하는 이유


현재에도 사실 원푸드 다이어트로 매우 잘알려진 상추다이어트와 바나나다이어트 고구마다이어트등 한가지 음식만 섭취하면서 실시하는 다이어트의 경우 식품에 포함된 영양이 매우 한정적이며 이런 한정적인 영양의 경우 신체에 지속적으로 공급하게 된다면 우리의 몸은 영양부족 현상에 시달리게 됩니다.

한가지 음식만 지속적으로 섭취하게 될 때 우리의 몸은 이런 영양의 부족현상을 비상사태로 생각하게 되고 위험에 대비한 방어자세를 취하는데 우리몸은 영양부족상태를 극복하기 위해서 신진대사를 줄이고 근육을 소비하게 되면서 다이어트의 주목적인 체지방을 오히려 반대로 늘리는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를 실시하게 되면서 평소에 먹던 양에 비해서 현저히 영양의 섭취가 줄어들게 되고 사실 먹는 양이 줄어들게 된다면 순간적으로 체중이 줄어드는 것이 사실인데 이런식의 체중감소 현상을 마치 다이어트 성공으로 오해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다이어트의 원래 목적은 체지방을 줄이고 근육의 양을 늘려주는 것이 요요현상을 줄이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원푸드 다이어트 방법은 결국 근육이 줄어들고 오히려 체지방이 늘어나면서 요요현상으로 인한 체중이 금방 원래대로 되돌아가기 좋은 몸상태가 되므로 원푸드 다이어트의 초기에는 실제로는 몸속의 수분의 손실로 인한 체중의 저하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를 실시하면서 단기간에 살이 빠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살찌기 쉬운 체질로 바꿔놓기도 할 뿐 아니라 영양의 불균형으로 건강을 위협하기도 할 수 있음을 상기해야 합니다.




다이어트 성공방법과 원푸드 다이어트 단점


원푸드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할때는 식사량이 매우 많이 줄어들게 되므로 아무래도 이전의 체중에 비해서 체중의 감소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지만 문제는 지방의 소실이 아니라 몸속의 수분이 빠지면서 체중이 줄어 든다는 것 입니다.

원푸드다이어트를 실시함으로써 오히려 기초대사량을 늘려주는 근육이 줄어들게 되면서 음식을 조금만 먹게 되어도 살이찌기 쉬운 체질로 변하게 되어 향후의 다이어트 성공이 점점 더 힘들어 지게 되는 것 입니다.

사실 원푸드를 오랜동안 지속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곧이어 원래대로의 식사량으로 되돌아 왔을 경우 급격히 원래의 체중으로 되돌아가게 되는 현상을 겪게 되는데 살이 찌는 원인 역시도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각각의 다양한 감이 있고 이런 여러가지 요인들이 작용하게 되면서 각각의 비만의 원인을 찝어서 이야기 하기엔 어려움이 있기 마련입니다.

우리의 몸이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조건으로는 무엇보다도 건강한 식단으로 영양이 부족함이 없도록 해주어서 먹도록 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근육의 양을 늘리고 체지방을 줄이는것 이 가장 현명한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