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흡연과 금연 다이어트의 관계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6. 14. 06:12


흡연을 하시는 분들 가운데 다이어트를 위해서 흡연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는 우리몸의 건강을 해치게 되므로 다이어트를 위해서 흡연을 하는 것은 몹시 좋지 않은 상식 이라는 것 입니다.

요즘은 남녀노소 가릴것 없이 흡연에 대해서 개방적이기도 하면서 사회분위기는 적극적으로 금연을 유도하고 있으며 특히 공공장소에서는 금연구역이 되어 흡연자들이 설 자리가 없는 것 또한 주목해야 할 부분입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남성에 비해 폐활량이 적고 생리주기의 호르몬의 변화와 함께 흡연의 조절이 상당히 힘들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해 흡연을 하는 상황은 니코틴의 중독을 상당히 조절하기 어려워지므로 애당초 흡연은 하지 않는것이 상당히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흡연을 하는 것은 아주 좋지 않는 습관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가장 이상적인 다이어트 방법은 1개월에 2~3kg 정도를 감량 하는 것 이며 체질이나 상황에 따라 변수가 충분히 있을 수 있겠지만 요요현상을 예방하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꾸준히 몸에 무리없이 다이어트를 실시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금연시 나타나는 증상


흡연을 하다가 갑자기 금연 했을때 자율신경과 내분비계통의 부조화로 인해 초초함이 생기게 되는데 불안함과 초조감및 욕구불만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입안에 흡연의 존재물들이 있다가 사라지면서 입안이 헐거나 불편한 증상이 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지게 되며 이런 증상의 경우 얼음물 또는 주스를 한 모금씩 마시거나 껌을 씹어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금연을 하게 된 이후 초기에는 집중력의 감소현상과 함께 초기 금단 증상으로 심한 경우 업무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지만 몇주후 사라지게 됩니다.

금연후 장 운동이 느려지고 소화가 잘 안돼 변비가 생기거나 가스가 찰 수 있으며 기도를 막고 호흡을 힘들게 했던 가래와 타르를 제거하기 위한 신체의 정상적인 방어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금연 후 느끼는 증상으로 평소에 먹던 양보다 더 많이 먹으려는 경향이 생기고 음식물에 대한 적응이 잘 이루어지면서 순간적으로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흡연과 다이어트


대게 흡연을 하게 되면 식욕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생각하면서 흡연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흡연을 함으로써 담배의 니코틴 성분으로 인해 위가 나빠지고 결국 소화 흡수 능력이 저하 됩니다.

이런식으로 식욕저하 현상이 생기게 되고 다이어트의 효과가 나타나게 될 수 있는데 이런 방식의 흡연 다이어트는 단순히 굶어서 다이어트 하는것 보다 더욱 건강에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흡연하던 사람이 갑자기 금연하게 되었을 경우 식욕이 상당히 늘어나면서 살이 찌는 이유는 사실 도 사실 건강이 좋아 져서 금연을 하게 되면 니코틴 성분이 위를 괴롭히는 일이 없어지는데 위의 건강이 급속히 좋아 지게 되어 식욕이 늘어나고 군것질이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금연을 하게 되면 여러가지 금단 현상들로 인해 힘들 수 있는데 이를 극복 할 수 있는 방법들은 고지방, 단 음식 ,카페인 함량이 많은 음식물 등의 섭취를 피하고,자극이 되는 매운 고추나 후추가루는 위 점막을 자극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고 대신 섬유소가 많은 과일과 야채 등의 음식을 섭취합니다.

금단현상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을 하는 것도 좋고 카페인 음료는 줄이고 물을 많이 마셔주고 운동이나 산책을 하거나 환기를 시켜 신선한 공기를 자주 마시도록 합니다.

이때 운동과 함께 식이요법을 실시하게 되면 건강한 다이어트가 실시 되는 것 이며 흡연을 하게 되면 대사질환을 겪게 되며 상체형 비만을 유도하게 되는데 특히 복부지방축척에 관여하는 부신피지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면서 체지방이 팔다리에서 복부로 이동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 복부비만을 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