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관리

가을 등산으로 단풍구경 다이어트 효과와 건강유지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10. 21. 06:01


가을이 깊어지면서 이제 단풍 구경을 위해 등산이 한참 인데 요근래 등산을 위해 산을 오르는데 등산 다이어트 효과 역시 만만치 않게 느끼게 되면서 가을 단풍 구경과 함께 등산다이어트 효과도 함께 누리게 되면서 건강유지에도 좋아 뿌듯함을 느끼게 됩니다.

요즘 주말이나 휴일날 등산을 위해 산 근처에 가면 정말 주차할 곳 이 없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있어 참 가을 날씨와 함께 단풍을 더욱 실감나게 합니다.
 
주위의 지인들의 경험담을 들어보면 등산을 시작하면서 부터 실제로 높은 다이어트 효과를 거두신분들이 많고 특히 등산을 열심히 다니신분의 경우 등산 다이어트 효과로 인해 허리 사이트가 놀랄 정도로 많이 줄어들었다면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등산 다이어트를 적극적으로 권하시는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등산을 다니게 되면 몸속 혈액이 원할히 촉진되게 되는데 몸속혈액 순환이 원할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영양의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서 몸이 부실해지고 몸속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등산의 효과로 인해 심장과 멀리 떨어진 다리의 혈액이 심장으로 원할히 순환하게 되고 산소공급량이 많아지게 되는등의 효과로 인해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유익한 등산의 효과라 할 수 있습니다.


 



등산과 다이어트의 효과
 

보통사람들은 일상생활중에 평소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근육들이 있으며 이때 등산을 하게 된다면 평소에 사용하지 않았던 온몸 근육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런 등산의 근육사용효과로 인해 사용하지 않던 근육들을 발달시켜 주게 되며 전신운동으로 인한 심폐기능과 지구력을 강화시켜 주게 되는데 등산 다이어트 효과는 몸무게 1kg당 약 7kcal의 에너지가 소모될 정도로 운동효과가 뛰어납니다.

70kg의 여성이 등산을 할때 칼로리의 소비는 약490kal의 에너지를 소비할 정도로 운동효과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등산은 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유산소운동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등산시간도 일반적으로 1시간 이상 정도씩 소요되므로 체지방의 소모에 좋은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요요현상을 예방하고 살이찌지 않는 체질이 되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늘려주어야 하는데 이때 등산을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근력운동이 되고 신체의 근육의 양을 늘어나게 되면서 기초대사량이 늘고 칼로리의 소비가 늘어나게 되며 체지방의 감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등산시 주의사항


등산을 하게 될때 종종 산속에서 길을 잃어버리거나 높은곳에서 떨어지거나 혹은 다치거나 체력을 과신하여 탈진하는등의 안전사고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등산을 할때 특히 안전사고에 유의하면서 무리하지 않고 자신의 페이스를 지켜 나가면서 등산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등산을 실시하기전 온몸을 스트레칭 해주어 평소에 잘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유연하게 해주어야 하며 등산시 너무 무리하게 앞서나가지 않도록 하여 적당한 강도를 유지하면서 운동을 실시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또한 등산을 하면서 많은땀을 흘리게 되면서 몸속수분과 미네랄이 부족하게 되는데 충분한 수분을 보충하고 오이나 사과등의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면서 공복감도 없애고 수분의 보충에도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