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가을 다이어트 성공방법 가을에 알맞은 체중조절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10. 5. 06:01


요즘 날씨가 매우 청명하여 가을 다이어트 성공하기 매우 좋은 날씨이며 체중조절방법으로 자신의 체질에 맞는 다양한 운동방법을 선택하기 좋은 날씨이기도 합니다.

가을 다이어트 성공방법은 아무래도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열심히 해주는 것이 될 것인데 반대로 계절이 바뀌면서 식욕이 왕성해지고 과식하기 쉬운계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름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다가 선선해지면서 서서히 혈관이 수축되고 지방층이 두꺼워지면서 체중조절을 잘해주지 않으면 쉽게 다이어트에 실패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하는 계절이 가을 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계획없이 무턱대고 무리한 운동이나 식이요법을 실시하게 된다면 건강에 상당한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자신의 건강상태와 체중조절의 정도를 잘 파악해서 계획적인 다이어트 성공을 할 수 있도록 해야 겠습니다.




 

가을 체중조절 어려운 이유


가을이 되면 기온이 저하하게 되면서 혈관이 수축하게 되는데 이때 내부의 장기로 가는 혈액순환이 원할해지고 위장부분의 혈액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때 위장운동과 위산분비가 활발해지면서 소화가 촉진되고 입맛이 당기며 공복감을 빨리느끼게 되면서 음식의 섭취가 늘어나고 체중조절이 쉽지 않게 되는 것 입니다.

또한 여름에 비해 일조량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면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가을 우울증이 발생하기 쉬우며 우울증은 결국 과다한 식욕의 증가를 가져오게 되면서 체중증가로 이어지게 되는 것 입니다.

계절의 변화로 겨울을 나기 위한 신체의 자연스런반응으로 피하지방을 늘려서 추운겨울에 대비하려고 하며 지방대사가 줄어들면서 체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가을 다이어트 성공방법

 
가을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는 주로 유산소운동을 하는것이 유익한데 걷기운동의 경우 가을이라는 계절에 매우 유용한 운동으로 볼 수 있으며 과도한 체지방을 연소시켜주는데 매우 유익한 운동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보폭과 함께 걷는 속도는 분당 100m이하로 자신의 체력에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 좋으며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서는 매일 꾸준히 1시간 정도를 걸어주게 된다면 건강과 다이어트 모두에 매우 유익하다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의 초보자와 노약자및 심장이 좋지 않는 분들에게 매우 추천되는 운동방법이며 걷기운동이 조금씩 익숙해지게 되면서 속도와 횟수및 시간등을 조절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타기 운동역시 가을에 매우 적당한 다이어트 운동방법이며 대표적 유산소 운동입니다

앉아서 하는 전신운동이라 할 수있으며 관절에 무리가 적고 체중의 부하가 적고 심폐기능 향상이 매우 뛰어난 운동입니다.




가을 다이어트 식이요법


가을에는 아무래도 과일이나 곡식등 풍성한 먹거리가 있으며 여러가지 결혼이나 축제등의 행사가 많아 회식자리도 많을 수 있으므로 식이요법을 잘 지켜 주어야 다이어트 성공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햇과일에는 당분의 함유량이 높아서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다이어트에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의 간을 짜게 할 경우 밥을 많이 먹게 되며 물의 섭취가 많아지는데 소금의 사용량을 줄여주고 생선을 구울때는 석쇠나 그릴을 이용해서 굽게 되면 기름이 빠지면서 열량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야채의 섭취를 늘려주게 된다면 포만감도 커지고 소화에도 도움이 되며 변비를 예방하게 되므로 다이어트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열량도 낮고 비타민과 무기질및 섬유소가 풍부한 다이어트 식품인 야채의 섭취를 늘려주는것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입니다.


다이어트 시작전 중요한 것은 먼저 자신의 체질을 파악하고 체질에 따른 다이어트를 실시하도록 해야 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요요현상을 줄이고 다이어트의 성공확률을 현저히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비만이라면 꼭 체크해야할 체중감량 맞춤 분석 테스트 - 링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