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관리

여드름의 발생부위와 관리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2. 12. 06:01


여드름의 발생부위와 우리몸의 건강상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오장육부와 여드름의 발생위치는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여드름의 발생원인은 사실 각각 사람에 따라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심지어 심리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거나 생활습관의 문제로 인한 여드름의 발생원인도 있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의 발생부위와 관리방법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이마와 심장및 두뺨과 소화기관및 입과 턱은 신장과 자궁및 스트레스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여드름의 발생부위가 신체 전체를 보아서도 청결의 문제가 가장 중요하고 여드름의 치료후에는 상처가 흉터로 남지 않도록 해야 하며 노출되지 않는 부위라 하더라도 오염된 손으로 여드름의 부위를 만지거나 뜯는등 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 입니다.


 


여드름의 발생부위와 관리법


이마 부위의 여드름

이마 부위의 여드름의 경우 폐부위를 보호해주어야 하는데 매실이나 우유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마 부위에 발생하는 여드름의 경우가 가장 흔한 여드름이라고 할 정도인데 음식의 조절과 함께 운동과 더운날씨 등으로인해서 땀이 배출되면서 여드름을 더욱 자극하게 될 수 있습니다.

모자나 머리카락등이 이마를 덮여있다면 피부를 더욱 자극하게 되면서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물리적 자극을 최소화 시켜 주어야 할 것 입니다.


볼부위의 여드름

얼굴 볼부위의 여드름의 경우 위장의 소화가 잘되지 않았을 경우 발생하게 될 경우가 많습니다.

위장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소화에 부담을 주는 음식을 절제하고 특히 과식이나 폭식등을 절제해주어야 합니다.

위를 튼튼히 해줄 수 있도록 음식을 조절하고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 생활과 운동을 실시해주도록 해야 합니다.

  
입주위

입과 턱주변의 경우 신장과 자궁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다른 곳의 여드름에 비해서 크기가 크고 치료기간도 매우 오래 소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보리차나 결명자차등을 자주 오래 마셔주게 된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코주위

코주변에 피부트러블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간의 기능이 원할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트러블로 인해서 코주위의 피부를 자꾸 자극하게 된다면 모공이 넓어질 수 있으며 블랙헤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처방으로 코주위의 피지를 조절해주고 블랙헤드를 조절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야채와 과일의 섭취를 많이 해주는것이 유리합니다.
  
간에 큰 부담을 줄 수 있는 음주를 절제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여드름 관리방법


여드름의 경우 원인이 매우 다양하고 발생부위도 다양하기 때문에 원인별 발생부위별 치료방법이 기본이 되어야 할 것 입니다.

우선 여드름의 관리방법중 청결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며 습관상 손으로 여드름 부위를 자꾸 만지거나 손으로 뜯는등의 상황을 발생시키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 입니다.

특히 집에서 혼자 여드름 부위를 짜게 된다면 이차적인 감염의 위험과 함께 흉터로 남게 될 수 있으므로 스스로 여드름을 짜는일은 없어야 할 것 입니다.

여드름의 원인중 가장 흔한 원인의 경우가 주로 청소년기에 호르몬이 불균형으로 인한 여드름의 발생이 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 여드름의 경우 시간이 경과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여드릅이 사라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여드름의 발생에 대해서 흉터로 발전하거나 혹은 장기간 여드름의 그대로 방치하게 된다면 피부가 많이 상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발생의 경우에도 전문의 진료와 함께 치료를 통해서 맑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