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겨울의 불청객 감기 빨리 낫는법과 감기에 좋은 음식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2. 1. 7. 06:01

요즘 병원에 가보면 환자의 대부분이 겨울의 불청객 감기로 고생하면서 병원을 찾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것을 볼 수 있는데 이렇게 흔한 감기의 경우 예전부터 민간요법으로 감기 빨리 낫는법과 감기에 좋은 음식들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까지 감기는 효과적인 특효약이나 백신을 통한 완전한 면역을 얻을 수 있는 질환이 아니므로 예방에 주의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기의 발병원인은 200여개 이상의 각각의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가 감기의 원인으로 작용하게 되며 이런 바이러스가 사람의 코나 목등으로 통해서 감기를 일으키게 되는 것 입니다.

감기에 걸린 사람의 재치기등을 통해서 외부로 바이러스가 나오게 되면 건강한 사람의 코나 입등으로 전파되면서 감기에 걸리게 되므로 감기에 걸린 사람이 사용한 수건이나 물건등을 만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개인위생에 신경써주고 외출후 손을 청결히 해주고 물을 자주 마셔주는것이 훌륭한 감기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잘 알려져 있는 일반적인 감기 예방법으로는 평소에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신선한 과일의 섭취와 영양이 고른 음식을 골고루 잘 섭취하고 외출후 손과 발등 청결히 해주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서 인체의 면역 기능 높여주어야 할 것 입니다.
 


 

감기 빨리 낫는법


감기의 경우 살아가면서 몇번쯤은 쉽게 걸리게 되는데 면역기능이 약하거나 환경자체가 감기에 잘걸리는 경우 심각한 경우에 이르는 경우도 있어 감기 예방에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감기에 걸리게 되면 약물의 섭취를 통해서 감기를 극복하려고 하는데 이런식으로 계속해서 여러번 반복되게 된다면 처음에 한알의 약물로 감기가 나아지던 것이 이후에는 훨씬 많은 양의 약을 복용하게 되어나 감기가 낳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심한 감기에 걸리게 되었을 경우 가만히 집안에 누워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실내 오염된 공기로 인해서 감기의 증상이 더욱 악화 될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집안의 공기를 하루 2회 정도 환기시켜 주어 공기를 정화 시켜주고 실내 온도를 23도 정도로 맞추고 습도를 50% 정도로 유지시켜 주는것이 우리몸에 좋습니다.

실제로 감기에 옮게 되는 원인은 감기바이러스가 코와 입에 닿아서 걸리게 되는 것인데 이는 감기 환자가 만진 수건이나 기타 물건을 자신이 만지고 입과 코등을 만지면서 감기에 걸리게 된 것 이므로 외출후 반드시 세안제등으로 깨끗이 손을 씻어 주어야 감기를 예방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감기를 쉽게 생각할 수 도 있지만 막상 독감등에 걸리게 되었을 경우 심하면 아무일도 하지 못한채 앓아누워야 할 경우도 종종 있을 수 있으므로 평소 감기를 예방하는것이 가장 좋고 무작정 약을 통해서 감기를 극복하기 보다는 감기에 좋은 음식을 통해서 감기를 극복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예날부터 내려오는 감기를 예방하는 식습관 에는 평소에 파,배,무즙,생강즙,부추즙,도라지,모과,오미자,생강,유자와 같은 음식들을 차나 반찬혹은 간식등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서 꾸준히 섭취했습니다.

이외에도 목안을 촉촉하게 해주는 바나나나 파인애플등의 경우에도 목 안을 촉촉하게 해주므로 감기로 인한 목 통증을 개선하고 기침을 진정시킬 수 있어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예전부터 파는 감기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파를 섭취하게 되면 몸에서 땀이 나고 오한을 없애주고 감기두통을 없애주고 몸이 따뜻하게 하며 불면증을 없애줍니다.


감기에 걸렸을때 민간요법으로 배를 먹는것이 좋은데 배를 먹게 되면서 가래를 없애주고 수분과 비타민및 당질과 유기산등으로 인해 이뇨작용을 도와주고 갈증을 없애주며 해열작용을 해주고 목이 따끔거리는 현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생강
생강을 먹게 되면 몸속의 차가운 기운을 몰아내고 가래를 없애주며 기침을 멈추게 해주며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역활도 해줍니다.

죽염
기침감기에 효과가 좋고 감기바이러스를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며 갈증을 해소 시켜주고 가슴이 답답한 현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감기에 걸리게 되는 대부분의 경우 몸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이므로 평소 운동과 고른 영양의 섭취를 통해서 몸관리에 만전을 기하는것이 겨울 감기를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는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