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와 피부관리/다이어트

이유없이 갑자기 살찌는 원인과 다이어트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8. 18. 06:01


이유 없이 갑자기 살이찌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된 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는데 이때 살이찌고 이후에 다이어트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음식의 양을 갑자기 많이 늘리거나 일상의 생활이 갑자기 바뀌게 된 경우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살이 찌게 된 경우 난감하고 다이어트를 해야할 상황이 오게 됨으로써 매우 힘들어 지게 되는 것 입니다.

갑자기 살이 찌게된 본인으로서는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고 힘들겠지만 살이찌게 되는 경우의 원인은 틀림없이 존재할 것 입니다.

일상생활에 많은 신체 움직임을 가지고 생활하다가 움직임이 작아졌거나 혹은 여성의 폐경기등으로 나잇살이 늘어났거나 혹은 과도한 스트레스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을 것 입니다.


 



갑자기 살찌는 원인


스트레스

현대시대에 일상이 되어버린 스트레스는 적당하면 긴장감을 불어넣어주면서 건강한 삶을 살게 해주겠지만 과도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 되기도 하며 특히 갑자기 살찌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지방질은 신체에 저장하게 되면서 지방질의 축척은 결국 비만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평소에 비해 과도한 스트레스의 축척은 과식과 폭식의 원인을 제공하고 갑자기 살찌는 원인이 되는 것 입니다.


수면부족

성인의 경우 하루 7시간 이상의 깊은 수면을 요하게 됩니다.

정상적 수면이 부족하거나 전혀 잠을 자지 못하는등의 비정상적인 수면을 하게 되었을 경우 호르몬의 이상분비를 일으키게 됨으로써 과식과 폭식의 원인이 됩니다.

수면이 부족하다면 결국 살찌게 되는 이유가 되는 것 입니다.


약물

여러가지 질병이나 신체이상으로 인해 스테로이드제제나 호르몬 대체요법및 우울증혹은 정서장애및 당뇨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의 경우 살찌는 원인이 됩니다.

치료를 위한 약물의 투약을 멈출 수 는 없으므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도록 해야 할 것 입니다.


나잇살과 폐경

사람이 나이를 먹을수록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이렇게 떨어진 신진대사는 결국 살이찌게 되는 원인이 되며 다이어트를 힘들게 하는 원인이 되는 것 입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폐경이 되면서 신진대사가 확연히 줄어들게 되고 식욕의 변화와 우울증,얼굴붉음증,탈모,두근거림등의 여러가지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폐경과 함께 여성의 신체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엉덩이와 허벅지의 살은 빠짐과 동시에 허리의 살이 불어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다이어트 방법


기본적인 다이어트 방법에는 주로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이라 할 수 있는데 체질에 따라 유산소 운동을 매일같이 실시하고 무산소 운동을 통해 근육의 양을 기초대사량을 키워 살이찌지 않는 체질로 바꿔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기도 하며 이를 줄이는 것이 건강과 직결되므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하여 취미생활과 운동을 병행해주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면시간은 피부관리와 다이어트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제대로된 7시간 정도의 수면을 취해주는 것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을 것 이며 이를 제대로 지키지 못하게 된다면 특히 과식이나 폭식을 피해가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나잇살이나 폐경의 경우 호르몬의 변화나 신체의 변화로 인해 점점 살이찌게 되는 경우이므로 식이요법과 동시에 꾸준한 운동을 통해 원래의 체중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