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늦더위 열대야 속 시원하게 숙면 취하는 방법!!

마니또 피부관리실 2011. 8. 14. 06:01



여름 열대야의 끝을 알리고 있지만 여름 막판 무더위와 함께 비는 그칠줄 모르고 우리를 괴롭히고 있네요.
 
요즘 뒤늦은 무더위와 잦은 비로 인해 눅눅하고 습도가 엄청 높은데다가 주식도 한없이 떨어지고 저녁이면 열대야 속에서 제대로 숙면을 취하지도 못하는 상태에서 정말 건강이 염려될 정도로 날씨가 괴롭힘을 주고 있습니다.

저녁시간 제대로된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된다면 건강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을뿐더러 다이어트와 피부관리에 있어서 숙면은 많은 부분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녁시간 성인들의 경우 7시간 정도의 제대로된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된다면 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며 호르몬의 이상분비로 인해 과식과 폭식을 유발하게 되어 결국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저녁 수면시간대에 피부재생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져 여드름등의 피부트러블이 나아지게 되는데 제대로된 수면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불완전한 피부재생으로 인해 피부트러블의 발생이 잦아지게 되는 것 입니다.


 



숙면취하는 방법

   
샤워방법

잠자기전 미지근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하는것은 숙면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무더위를 이기기 위해 무작정 찬물에 샤워를 하게 된다면 오히려 체온이 더 올라갈 수 있게 되면서 숙면취하는 방법에 어긋나게 될 수 있습니다.

샤워를 하면서 따뜻한 물줄기를 어깨와 목덜미에 자극을 주게 된다면 피로회복과 숙면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침구사용

숙면과 침구는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 있는데 특히 열을 발산시키는 침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마나 인견들의 직물은 열을 발산시키게 되며 이를 이용한 침구는 숙면을 취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되는데 지금과 같은 열대야에서는 이런 직물을 사용한 침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머리에 열이 많이 나게 된다면 얼음주머니등을 이용하여 베개에 넣는등 시원하게 사용하는것도 열대야를 이기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 습관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은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아침일찍 혹은 저녁시간을 이용하여 20~30분 정도 가벼운 운동은 숙면을 취하는데 좋은 효과를 주게 됩니다.

아침일찍 혹은 저녁시간 비교적 시원한 시간대를 이용하여 30분 정도 가벼운 운동을 실시하는것은 숙면을 취하는데 매우 좋은 효과를 가져다 주게 됩니다.

하지만 과한 운동이나 온습도가 높은날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밤시간대의 체온을 높이게 되면서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기상시간을 잘지키고 늦게 잠들었다고 해서 늦잠을 자게 된다면 당일 숙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수면실의 온습도

수면실의 온습도는 숙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온도는 25도 정도를 습도는 60%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으며 침실에 열이 모이지 않도록 환기를 잘시켜 주고 창문을 열어두는 것도 잊지 않도록 해줍니다.

적당한 에어컨과 선풍기의 가동을 시켜 주되 환기를 자주 시켜 주는것이 건강과 숙면에 좋습니다.

선풍기는 벽쪽을 향하도록 하고 타이머를 맞추어 두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줍니다.